[위클리오늘신문사] 청담동에 거주하는 40대 초반의 김 씨(42)는 극심한 생리통과 하혈 증상이 있어 산부인과를 방문해 MRI, 초음파 등 다양한 검진을 받아본 결과,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다.

김 씨의 정확한 병변은 점막하근종으로 자궁근종이 자궁내막을 누르고 있었기에 증상이 심각했다.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 받았지만 직장여성인 김 씨는 장기간의 입원에 대한 부담과 건강한 자궁 유지를 원하는 환자였다.

여성질환인 자궁근종과 선근종은 개복수술보다는 흉터가 작게 남는 복강경이나 로봇수술로도 가능하다. 그러나 절제수술, 복강경 등 수술적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전신마취를 진행하거나 1~2주 간의 입원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 정상세포가 훼손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었기에 김 씨는 수술 권유를 선택하지 않고, 비교적 회복기간 및 입원기간이 짧은 하이푸를 선택해 근종을 제거했다.

하이푸시술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조직만을 고강도 초음파를 통해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치료다. 최소침습, 비수술 치료인 하이푸는 전신마취 없이 시술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며, 개복과정을 거치지 않아 흉터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과 같은 자궁질환은 개인 마다 자궁근종의 크기나 진행속도, 형태 및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여성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만일 하이푸시술을 고민 중인 여성이라면 하이푸병원의 비용 부담에 대한 사항을 아마도 우선 고려하게 될 것이다.

진료 중인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

하이푸시술비용은 병원마다 차이를 보이는데, 높은 사양의 최신 하이푸 장비사용, 숙련도 높은 의료진 등에 따라서 가격이 높아질 수 있다. 하이푸는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하이푸치료는 일반수술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회복이 빠른 편이지만 시술이 정밀하지 못한 경우 피부에 1도 화상을 입을 수 있는 경우가 1% 빈도로 발생하고 있다.

안전한 하이푸시술을 위해서는 어떤 병원에서 받는지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의료진의 시술경험과 능력, 숙련도를 확인하고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할 때, 또는 복통이나 요통 증상이 있을 때 의심을 해 봐야 하며, 질환을 방치 시 난임이나 불임, 유산이나 조산 위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