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대북 인도적 지원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미국인의 북한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구호단체들이 환영 반응을 나타냈다.

지난달 미국의 35개 구호단체들이 공동 서명한 편지를 미국 정부에 전달한 미국친우봉사단 아시아지역 담당 다니엘 야스퍼는 19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비건 특별대표의 발표가 대북지원 재개의 청신호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북한에 결핵 치료와 식수 지원을 하는 미국의 대표적 대북지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아직은 국무부로부터 구체적인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최근 방북신청이 거듭 거절되면서 예정됐던 지원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해 왔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비건 특별대표는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미국 민간·종교단체의 인도적 지원에 관한 정책을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며 "많은 인도주의 단체들은 대북제재의 엄격한 이행이 종종 북한 주민에 대한 합법적인 인도적 지원을 방해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올 겨울에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초에 미국내 원조단체들과 만나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