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중국에 억류된 세번째 캐나다인은 여교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19일(현지시간) 캐나다 CTV는 중국에 억류돼 있는 세번째 캐나다인은 앨버타주 출신의 사라 매카이버로 중국에서 교육 관련 일을 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이날 캐나다 언론은 외교관 출신 마이클 코브릭,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가 지난 10일 중국에서 억류된 데 이어 최근 또다른 캐나다인이 억류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캐나다 외교부는 국민 한명이 중국에 억류돼 있다고 공식 확인했다. 외교부는 다만 개인정보보호법을 이유로 구금된 캐나다인의 신원 등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19일 연말 기자회견에서 "이번 억류는 앞서 체포된 두명의 경우와 다르다고 본다"며 "앞서 체포된 두명은 국가안보, 기밀 등과 연관된 심각한 범죄혐의로 체포됐다"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이번 억류 사건과 관련해 더 정확한 증거들을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직접 전화를 해서 캐나다인들의 석방을 촉구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트뤼도 총리는 직접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이번 사안은 훨씬 복잡하다"고 밝혔다.

세번째 캐나다인이 중국에서 억류되면서 두 나라간 외교적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외교부는 19일 정례브리핑에서 기존에 억류된 2명의 캐나다인 이외에 추가로 중국에서 체포됐다는 것을 들은 바 없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