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김성민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코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코의 모양과 크기, 코끝의 위치 등 미세한 차이가 사람의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매부리코나 화살코 등의 특징적인 코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교정하기를 원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코 성형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 중의 하나이면서 그만큼 재수술 또한 많은 수술이다.

코 수술은 이상적인 비율이나 모양을 적용한 미용 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코 모양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어서 적용되어야 할 코 성형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낮은 콧대를 높여주는 융비술, 코끝을 둥글면서 살짝 올려주는 코끝 성형, 콧대가 S자로 휜 코를 바로 잡아주는 휜 코 교정, 들려 보이는 콧구멍을 내려주는 들린 코 교정,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 교정, 콧등이 툭 튀어나오거나 코끝이 처진 코를 교정하는 매부리코 성형 등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하나하나의 모양이나 특징을 무시하고 무조건 콧대를 높이거나 본인이 희망하는 특정 코의 양상을 고집하며 무리한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으로 인해 결국은 코 재수술로 이어지게 된다.

어떤 수술이든 첫 번째 수술보다는 재수술이 훨씬 까다롭고 어려울 수밖에는 없다. 그 이유는 처음 수술시 어떤 조직을 얼마나 절제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한번 상처 입은 부위에는 흉터 조직인 육아조직으로 형성되어 딱딱하고 수술 시 출혈량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재수술 도중에는 예측하지 못한 돌발 상황에 부딪히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여 능숙한 대처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코 재수술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 성공률이 첫 수술보다 낮아지게 되고 결과가 만족도에 미치지 못하여 결국 여러 차례 반복해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코끝에 보형물이 노출 또는 피부가 얇아진 경우와 염증 반응을 보이는 경우 반드시 즉시 코 재수술을 시행해야 하며, 보형물이 높거나 낮고, 삐뚤어진 경우나 실리콘 알러지가 생기는 경우 수술 후 1~2주 이내 코 재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보형물이 많이 움직이거나 비쳐 보이는 경우나 코 모양에 불만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후 6개월 정도 기간을 기다려본 후 코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코 성형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 현상 중 하나는 보형물을 이용한 코 성형 후 코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염증은 수술 초기에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몇 년이 지난 뒤에도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염증이 심하지 않을 때는 항생제 치료만으로 수술 없이 교정이 가능 하지만 대부분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염증 생긴 후 보형물을 제거하고 나면 조직이 구축되면서 코가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래서 이런 염증이 생겼을 때 보형물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조직을 보형물이 있던 빈 공간에 넣어주어 구축 현상을 예방해주는 수술을 하면서 보형물이 빠져나간 자리를 채워 모양을 다시 예쁘게 유지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을 병행하게 된다.

두 번 째 대표적인 코 성형의 부작용 현상 중 또 하나는 코 성형 시 콧속에 넣은 보형물이 비치거나 튀어나와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피부가 원래 얇은 사람에게 보형물을 넣었을 때 혹은 코를 너무 높이고자 하는 과도한 욕심으로 보형물을 너무 길게 넣었거나 너무 높게 넣었기 때문이다.

보형물은 가능한 한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너무 길게 넣지 않도록 하고 코 끝 쪽에는 자신의 연골이나 진피 등을 이용해 넣어주는 것이 코가 빨개질 염려도 없다. 또한 코끝이 너무 뾰족한 인위적인 느낌도 안 생기게 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예쁘게 만들어 줄 수가 있다.

또 다른 코 성형의 부작용 현상 중 하나는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현상이다.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현상은 속에 넣은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와 코의 골격이 삐뚤어진 경우 두 가지로 나뉜다.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에는 수술 시 부주의로 인해 보형물의 위치가 삐뚤어지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삐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보형물의 위치를 다시 교정해야 한다. 하지만 코의 골격이 삐뚤어진 경우에는 골격 자체를 교정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

코 성형을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래 자신의 코의 모양이나 높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크게 무리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코의 모양과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코의 형태와 피부의 상태를 잘 파악해 자신한테 가장 잘 맞는 코의 모양과 성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코 성형 부작용을 줄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김성민 원장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