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노화로 인한 치아의 상실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자연치아 대체 방법은 임플란트로, 이는 자연치아와 기능성 및 심미성이 매우 유사하여 현대에 자연치아를 가장 보편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 하지만 고령의 나이에는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식립하기에 건강상 부담이 될 경우가 있어 다른 대체방법으로 틀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틀니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고정력이 없어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저작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덜그럭거리는 틀니 때문에 잇몸이 손상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잇몸 뼈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틀니 역시 경우에 따라서는 좋지 못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무치악에 가장 효율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경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인 임플란트틀니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고령으로 전체임플란트를 하기에 건강상 부담이 될 경우, 전체임플란트를 하기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틀니 사용할 때 자꾸 빠져서 불편한 경우, 잇몸상태가 전체임플란트보다는 임플란트틀니가 더 예후가 좋을 수 있는 경우 등의 경우라면 다른 방법들보다는 임플란트틀니를 선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임플란트틀니는 기준점에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이에 특수 제작한 틀니 브릿지를 연결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러한 임플란트틀니는 고정력과 저작력이 일반적인 틀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 또한 잇몸 눌림, 통증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비용 및 시술자체에 큰 부담이 없기 때문에 무치악의 환자들에겐 최적의 치과치료가 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기존틀니와 비교할 때 씹는힘과 편의성이 매우 뛰어난 방법으로 치아가 거의 없거나 무치악인 환자들이 진행하기에 효율적인 시술방법이다. 비용과 시술에 큰 부담이 없어 고령의 환자들도 시술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다만 성공적인 임플란트틀니의 식립을 위해서 환자의 구강구조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파악을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임플란트틀니 임상경험이 중요하며, 시술 이후에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