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최근에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졌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임플란트인데,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거의 대부분 재현할 수 있고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상실된 치아 부위에 지주가 되는 나사모양의 티타늄 치근을 식립한 후 그 위에 보철물을 연결하여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잇몸 뼈에 치근을 식립 하기에 고정력이 뛰어나며, 저작력이 강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임플란트 진행시에는 철저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식립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술이 필요한 환자의 치주상태 및 구강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올바르고 안전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치료 계획과 정밀한 수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임플란트 부작용이나 재수술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이용한 전체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어금니임플란트 등 부위나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시술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개발 되었다. 여러 종류의 임플란트 시술방법이 나온 요즘에는 환자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임플란트 진행 시 비용과 시술기간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임플란트는 어느 곳에 식립할 지 그 식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과 적당한 깊이에 식립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에는 건강보험 확대 적용으로 임플란트 가격부담이 많이 낮아졌고 이로 인해 임플란트를 좀 더 부담 없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