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전당대회 '출마자격'을 두고 자유한국당 안팎에서 연일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8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도 공개적으로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특히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선거관리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의 '형식논리' 발언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회의에서는 최병길 비대위원이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자격 논란에 대해 포문을 열었다. 최병길 위원은 작심한 듯 황교안 전 총리가 출마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최병길 비대위원은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무총리와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분이 우리 당 인적쇄신 대상이 아닌 영입대상이 되는 현실이 서글프다"며 "헌법 제11조 1항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돼 있다. 당헌당규도 모든 당원에게 공정하게 적용되고 누구도 예외적 적용이나 해석은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현호 비대위원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정현호 위원은 "3개월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책임당원"이라며 "예외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외가 있다면 특권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정현호 비대위원은 "(황교안 전 총리는) 의무를 다하지 않아서 피선거권이 없는데 의무를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권리는 자유민주주의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자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굳은 표정으로 정현호 비대위원을 향해 "충정에서 한 말이겠지만 그 이야기는 비공개 때 토의하고 나서 공개적으로 말할 부분이 있으면 하는 것이 맞다"고 말하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정용기 정책위의장의 소매를 잡으며 말리기도 했다.

박덕흠 비대위원과 김석기 당 비대위 사무부총장은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자격을 비대위에서 논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박덕흠 비대위원은 "일단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유권해석이 된 다음에 비대위로 넘어오고 논의해야 한다"며 "미리 예단해서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마치 현종때 상복을 갖고 (남인과 서인이 대립한) 예송논쟁을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석기 사무부총장도 "전당대회와 관련해 선거관리는 당헌당규에 따라 당 선관위가 결정하게 돼 있다"며 "논란이 되는 문제는 잘 알고 있고 선관위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다. 우리가 예단해서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분위기가 경직된 가운데 정현호 비대위원이 재차 발언을 하려고 하자 김병준 위원장이 "비공개 때 하라"고 제지하기도 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당 선관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최근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자격 논란에 대해 '형식논리'라고 사실상 출마에 힘을 실어주는 언급을 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병준 위원장은 "지금 의견이 나눠지는 부분은 법리로 따져야지 가치적 논쟁을 할 부분은 아니다"며 "(출마자격) 부분은 비대위, 선관위, 상임정국위 등에서 여러모로 고민해야 하는데 당헌당규 자체를 우습게 여기고 그것을 '형식논리'라고 이야기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어 "선관위에서 편파적인 이야기가 먼저 나와 논란이 심화된다"며 "선관위도 좀 더 신중을 기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당 선관위는 오는 29일 오전 회의를 열고 황교안 전 총리의 출마자격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후 결정된 사안을 비대위에 넘기면 비대위에서 최종 논의 후 의결한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책임당원 자격을 갖춰야 한다. 책임당원이 되려면 '당비 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중 3개월이상 납부' 등의 요건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지난 15일 입당해 후보등록 시점까지 3개월이상 납부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