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무치악이라도 걱정 없는 전체임플란트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사고 또는 노화로 인해 치아에 문제가 생겨 치아의 대부분을 상실하거나 무치악인 경우에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랜 기간 치아가 상실 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잇몸 질환의 발생률 증가, 치매 발생률 증가, 위장 질환 발생률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자연치아 대체 방법으로는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성과 심미성을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자연치아 대체로 선택하고 있다. 임플란트 이외에도 틀니를 통해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 치아를 상실한 경우 각각의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기에는 비용적으로 굉장히 부담이 될 수 있고, 신체적으로도 힘들 수 있다.

때문에 틀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틀니의 경우에는 고정력이 없어 입 안에서 빠지기 쉬우며, 저작력이 약해 음식물을 잘게 씹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 효율적으로 자연치아를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한 방법이 바로 전체임플란트이다.

전체임플란트는 일반적인 경우 윗니, 아랫니 각각 8~10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높이에 맞게 계획해 식립하게 되는데, 뼈가 건강한 부분이나 힘을 많이 받는 부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머지 부분은 인공치아를 만들어줌으로써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전체임플란트는 한 개씩 임플란트를 심는 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틀니에 비해서는 고정력이 있고 저작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어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이기 때문에 무치악인 환자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임플란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무치악 환자들 중 대부분은 고령의 환자분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씩 식립하게 되는 임플란트는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매우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틀니의 경우 잘 빠지고 저작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알맞지 않다. 전체임플란트의 경우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잘 결합한 형태로 진행에 큰 부담이 없어 고령의 환자분들게 적합한 시술방법이다.

이러한 전체임플란트의 성공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우선 환자의 구강구조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립된 계획을 바탕으로 꼼꼼하고 안전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마친 후에는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임플란트를 튼튼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므로, 시술과 사후관리 모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치과에서 시술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위클리오늘신문사  weeklytoday@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오늘신문사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