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위기에서 건실한 기업으로 다시 우뚝선 기업들의 공통점은 기업이 현실을 직시하고 기업이 과감하게 구조조정 했기 때문이다. 나 자신, 즉 우리 가정도 기업과 같이 “우리가족 주식회사”로 생각하고 지금 견실한 기업들이 한 것 처럼 제대로 구조조정 해서 미래가 밝은 견실한 우리가족 주식회사를 만들어 보자.

첫 번째, 우리가족 주식회사는 온 가족이 모두 주주이자 임직원이다. 가족 모두에게 구체적인 직책을 부여하자. 이렇게 함으로써 가족 모두가 집안의 주인이라는 의식과 함께 가족이 모두 힘을 모아 구조조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두 번째,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현재 재산과 빚(대출)이 얼마나 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정리한 재무상태표(자산, 부채, 순자산)를 만들어서 2차 재산 리모델링 구조조정을 하자.

세 번째,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수입과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손익계산서(수입, 지출(생활비/저축)를 만들어 3차 지출 리모델링 구조조정을 준비하자. 또 지출 중에서 현재 저축(펀드·보험)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일 20% 이내라면 노후를 대비해 최소 30% 이상 늘려야 하며 각각의 목적을 맞게 구체적으로 구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의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하자. 즉 기업이 비전을 제시하듯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미래 목표를 세우자. 또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금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자.

이렇게 정리를 했다면 현재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우리집의 재산 상태와 더불어 수입과 지출, 우리가족의 미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요 분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젠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2단계인 실천 과정이 남았다.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거나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

구조조정은 말과 생각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의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 자 이제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모여서 중지를 모아서 구조조정을 위한 회의를 시작하자. 더 나아가 전문가에게 구조조정 컨설팅을 받아 보자.

누구나 생각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시작해 가장 경쟁력이 있고 우량한 우리가족 주식회사를 만들자.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