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대구 엑스코 엑스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조대원 최고위원 후보자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조대원 최고 후보는 당내 인부 인사들의 5.18망언에 대해 “호남에 계신 여러분 정말 잘못했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라며 대신 사과했다.<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바른미래당 김익환 부대변인은 20일 ‘민주당의 조대원은 없는가?’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김경수 구하기’ 행태를 비판했다.

이날 논평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에 출마한 조대원 후보가 대구·경북연설회서 ‘5.18망언’에 대해 공개 사과한 것과 관련된 내용이다.

김 부대변인은 “자한당 전당대회가 ‘극우의 연회장’이 돼가고 있는 시점에 망언을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후보가 한 명이라도 있다니 그나마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5.18망언은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며 국민의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논평했다.

하지만 민주당엔 삼권분립 근간을 흔들고 재판 불복을 선동하는 사람은 차고 넘치는데 ‘조대원’ 같이 사과와 용서를 구하는 사람은 없다며 여당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정부여당의 재판 불복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문 대통령도 문제지만, ‘김경수 구하기’는 헌정질서 파괴와는 아무 상관없다는 안하무인식의 민주당의 모습도 목불인견”이라고 청와대와 민주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김익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외눈박이 정치’로 이성을 잃고 ‘재판 불복 총동원령’를 내린 민주당에 돌아갈 것은 국민의 지탄 밖에 없다”면서 “국민들은 ‘5.18망언’을 민주주의와 헌법가치라는 원칙과 기준으로 비판했듯이 민주당의 ‘재판 불복’도 동일한 기준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한편, 조대원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후보는 18일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5.18망언에 대해 “호남에 계신 여러분 정말 잘못했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라며 사과했다.

특히 앞선 합동연설회에서 “김진태 데리고 우리당을 나가 달라”며 김진태 후보 측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