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주재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추가경정예산(추경)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만큼 오늘부터 즉시 부처에서 사업 요구를 받아 최대한 엄정하되 신속히 검토해 추경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추경안은) 이번달 하순 국회에 제출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추경안을 편성해 오는 25일 전후로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에 포함시키는 재난안전법을 비롯한 미세먼지 관련 8법의 개정에 따른 소요를 재정적으로 시급히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경기 상황과 관련해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등 당초 예상보다 대외 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출이 4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취약 계층 및 30~40대의 일자리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어 적극적 대응이 긴요하다"고 언급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번 추경안이 미세먼지와 수출, 일자리 등 3가지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미세먼지 관련 첨단 측정·감시장비 도입,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등 배출원별 저감조치 지원, 미세먼지로부터의 국민건강 보호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수출금융 보강, 유망 벤처기업 지원 강화, 국내 관광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경기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고 실물경제 개선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중장년·노인 등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사회안전망 확충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는 3월 임시국회가 몇일 남지 않은만큼 민생과 직결되는 주요 법안의 국회 통과를 재차 요청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을 담은 최저임금법과 일자리·부가가치의 원천인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혁신성장의 핵심 인프라인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경제 활성화 3법 등 산업 혁신과 투자 활성화 관련 법안이 통과되는 데 협조를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