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볼턴 백안관 안보보좌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017년 북한에 억류돼 의식불명 상태로 있던 대학생 오토 웜비어를 미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조지프 윤 당시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00만달러(약 23억원) 지급 문건에 서명한 것이 맞다고 확인했다. 하지만 실제로 북한에 돈을 지불한 적은 없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은 웜비어 석방을 위해 북한에 거액을 지급했다는 보도를 부인했지만, 관련 문건에 서명했던 사실이 공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은 28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와의 인터뷰에서 2017년 6월 조지프 윤 당시 특별대표가 웜비어를 미국으로 데려오는 조건으로 200만달러를 북한에 지급하는 데 동의하는 문건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돈을 지불했느냐'고 진행자 마이크 월러스가 묻자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불하지 않은 것이) 키포인트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은 전 세계에 수감된 20명이상의 인질을 석방시키는 데 매우 성공했다. 그리고 그 누구를 위해서도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미 정부가 애당초 이행할 의도가 없었던 합의문서에 서명한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볼턴 보좌관은 "당시 정황은 모른다"고 한발 물러섰다. 이어 "언젠가 정부를 떠나는 사람이 내부에서 일어난 일이 실제 벌어졌던 것과 다소 다른 데 대해 회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며칠간 살펴보니 어떤 돈도 지불되지 않은 것이 매우 확실하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앞서 지난 25일 워싱턴포스트는 두 명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웜비어 석방을 위해 북한에 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웜비어 치료비 명목으로 200만달러를 지불하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지프 윤 당시 특별대표에게 지불약속을 하라고 지시를 내렸던 것으로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하지만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200만달러 지불 합의에 대해 당시 알고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