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북한 김정은이 지난 4일과 9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와 평북 구성 일대에서 진행된 화력타격훈련을 현장 지도했다.

북한 매체는 다음날 김정은의 이러한 행보를 고스란히 공개‧선전했다. 이는 북한무기체계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한‧미 정보당국에 고급 정보를 스스로 제공한 셈이다.

김정은은 매번 북한 체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이를 과시하는 과정에서 전략군 타격계획 등 화력타격훈련을 노출하고 있다. 이러한 행동에 군사전문가들은 김정은의 군사전략‧전술에 대한 무지함에 고개를 젖고 있다.

김정은의 이러한 행보가 기만이나 의도적인 전술이 아니라면, 해당 화력수준은 숨겨야 함이 당연하다. 상대에게 핵심 무기제원과 현 능력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기본원칙이다.

반면 우리 군 당국은 그간 북한의 군사적 행동에 대해 축소‧왜곡하며 언론 공개를 꺼려왔다.

우리 군의 제한된 정보능력으로 정확한 분석을 내놓을 수도 없었고, 상황 발생 시 책임 소재 문제로 ‘분석 중’이라는 말 밖에 할 수 없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정보기관에서 근무한 한 전문가는 “정보기관의 전문성 부족도 문제지만, 획일적 정보판단이 더 큰 문제다”라고 지적하며 “두리뭉실하게 판단하지 말고 북한이 공개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근접‧다양한 정보분석을 기대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현재 운영 중인 대북 정보기관이 ‘정보의 정치화’로 인해 '있는 그대로’를 분석·보고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첩보수집 수단의 제한뿐 아니라 무엇보다 정책결정자의 입맛을 고려한 '맞춤형' 보고만 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정보의 정치화'는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에 맞춰 해당 정보를 축소‧왜곡해 정책결정자에게 원하는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다.

결국 이는 내외국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정보실패'로 이어졌다. 해당기관 관계자는 이런 사례를 명확히 인지하고 제 위치에서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과거부터 김정은은 과시 목적으로 고급정보를 공개해 우리 정보기관의 판단을 상당부분 도와주고 있다. 이에 정보기관은 통합‧분석하는 전문성을 배양하고, 대북정보를 올바른 방향으로 판단‧보고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