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LG전자가 서비스센터 직원들 정규직 전환에서부터 여전히 노동자들을 기만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자신을 LG전자 서비스 기사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원래 취지와 다른 정규직 전환 과정뿐만 아니라 이후 근로 환경과 수입에 이르기까지 LG전자는 철저히 노동자들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LG전자 측이 당초 자사 직원이 아니라던 LG전자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민주노총으로의 결집이 활발해지자 이를 막기 위해 서둘러 정규직 전환을 발표했다”고 성토했다.

또, 이후 LG전자는 자사에 우호적인 한국노총을 앞세워 노동자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저지하기 위해 갖은 압박과 협박을 일삼았으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고용협상을 일방적으로 끝냈다고도 주장했다.

특히 “정규직 전환 후 수입이 비정규직일 때보다 못하다”며 “성수기가 다가오자 근무여건은 예전과 다름이 없으며 심지어 주말도 포기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회사는 기사들의 첫 고객 방문 시각을 오전 9시10분으로 잡아놓고도 조회를 9시 넘겨 끝내기 일쑤여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질 못하고 있다”며 “약속시간 미준수로 고객 불만이 기사에게 돌아온다”고 2차 피해를 우려했다.

그는 또 “회사 측은 업무에 필요한 공구와 소모품도 기사들에게 직접 구매하라는 압박을 한다”며 “우리는 비정규직과 다름없다”고 날을 세웠다.

마지막으로 청원인은 “예전에는 일이 힘들어도 즐거움과 보람이 있었지만 지금은 지쳐서 웃음마저 잃었다”고 끝맺었다.

반면, 회사 측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해당 청원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른 악의적 내용들”이라며 “불만을 가진 극소수가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관계자는 “정해진 근무시간 외 추가근무를 지시한 적이 없다”며 “더구나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 근무는 있을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급여가 줄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실질 임금·복리후생비 상승분을 합치면 150%에 달한다”며 “이번에 정규직으로 채용된 3900명 대다수가 만족하고 있다는 게 그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규직 전환 동의 과정과 노조 가입 과정에서 일체의 압력이나 방해활동을 한 적이 없다”며 “LG전자는 최근 일련의 과정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다만 공구 및 소모품 자가구매에 관해선 근로자 대표들과 협의 중인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11월 130개 서비스센터 협력사 직원에 대한 직접고용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1일 이들 중 98%에 해당하는 39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시켰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