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유통
청와대 청원 "LG전자, 노동자 기만” vs “사실무근”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LG전자가 서비스센터 직원들 정규직 전환에서부터 여전히 노동자들을 기만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자신을 LG전자 서비스 기사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원래 취지와 다른 정규직 전환 과정뿐만 아니라 이후 근로 환경과 수입에 이르기까지 LG전자는 철저히 노동자들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LG전자 측이 당초 자사 직원이 아니라던 LG전자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민주노총으로의 결집이 활발해지자 이를 막기 위해 서둘러 정규직 전환을 발표했다”고 성토했다.

또, 이후 LG전자는 자사에 우호적인 한국노총을 앞세워 노동자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저지하기 위해 갖은 압박과 협박을 일삼았으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고용협상을 일방적으로 끝냈다고도 주장했다.

특히 “정규직 전환 후 수입이 비정규직일 때보다 못하다”며 “성수기가 다가오자 근무여건은 예전과 다름이 없으며 심지어 주말도 포기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회사는 기사들의 첫 고객 방문 시각을 오전 9시10분으로 잡아놓고도 조회를 9시 넘겨 끝내기 일쑤여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질 못하고 있다”며 “약속시간 미준수로 고객 불만이 기사에게 돌아온다”고 2차 피해를 우려했다.

그는 또 “회사 측은 업무에 필요한 공구와 소모품도 기사들에게 직접 구매하라는 압박을 한다”며 “우리는 비정규직과 다름없다”고 날을 세웠다.

마지막으로 청원인은 “예전에는 일이 힘들어도 즐거움과 보람이 있었지만 지금은 지쳐서 웃음마저 잃었다”고 끝맺었다.

반면, 회사 측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해당 청원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른 악의적 내용들”이라며 “불만을 가진 극소수가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관계자는 “정해진 근무시간 외 추가근무를 지시한 적이 없다”며 “더구나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 근무는 있을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급여가 줄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실질 임금·복리후생비 상승분을 합치면 150%에 달한다”며 “이번에 정규직으로 채용된 3900명 대다수가 만족하고 있다는 게 그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규직 전환 동의 과정과 노조 가입 과정에서 일체의 압력이나 방해활동을 한 적이 없다”며 “LG전자는 최근 일련의 과정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다만 공구 및 소모품 자가구매에 관해선 근로자 대표들과 협의 중인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11월 130개 서비스센터 협력사 직원에 대한 직접고용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1일 이들 중 98%에 해당하는 39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시켰다.

김인환 기자  in@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인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LG전자서비스직원 2019-05-23 19:31:48

    와.. 저 관계자분은 현재상황을 알고서는 사실무근이라는 말을하는것인가?
    토요일오후와 일요일근무가없다니 그럼 현재토요일오후와일요일까지 근무하고있는 직원들에대해서는 어찌설명할것이며
    급여는 어찌해서든 줄이려고 하고있으며 근무시간은 더 늘려놓고 일은 더 가중시키고.. 임금과 복리후생비등 제대로된 설명을 해준적은있나?? 항상 일방적인통보지않았나
    마음에안들면 그만둬 식으로 말이지
    지금상황은 불만을가진 극소수가아닌 3900명 대다수의 직원이 말도안되는 상황을 겪고있는거지
    밥은 넘어가나? 김진X 씨 대단들하시네   삭제

    • 소비자 2019-05-15 00:49:57

      댓글알바들 할시간있으면 본인들 양심이나 찾읍시다 얼마 받고댓글 알바들하시오 우리나라 가전제품 서비스기사들이 얼마나 힘들게일하는지 아시오 당신들 편히쉴때 나와서일하고 당신들 휴가갈때 아침7시에나와 저녁12시에 퇴근하고 주말도없이 한달30일동안 하루도 못쉬고 일하는 사람들이오 여서댓글 알바할시간에 당신들 인격이나 좀 챙기시오 불상한 서비스기사들 우롱하지 말고   삭제

      • Sbs 2019-05-12 19:04:57

        정직원 시켜줘도 참 말많네 서비스기사님들아 LG전자 정직원 시켜줬음 불만갖지말고 수리나 똑바로해라 불만선동할 시간에 수리기술이나 더배워 발로 수리하지말고   삭제

        • LG임직원 2019-05-12 11:42:49

          지금 근무하는 시간을 누가 정해서 근무를 해야만 하는지 기자분의 답변 하청업체 직원인가?   삭제

          • LG전자서비스직원 2019-05-12 08:34:56

            음....난 오늘도 일하는데...센터에서 기만하는건가?lg에서 기만하고있는건가...것도아님...2%의 인소싱제외인원인건가...   삭제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