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배원 과로사가 이어지면서 인력증원과 주5일 근무제 수용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우정노동조합이 다음달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조정기간 만료일인 26일 노사 간 막판 협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총파업 찬반투표가 실시된 24일 오후 경기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 우체국. <사진=뉴시스>

우정사업본부, 노조 요구 예산상 문제로 난색

조정기간 만료일인 26일 막판 교섭 주목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집배원들의 과로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우정노조가 인력 충원과 주 52시간 근무제 수용이 관철돼야 한다며 다음달 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다음달 6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같은 달 9일 파업에 돌입, 2~3일 가량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1958년 우정노조가 출범한 지 60년 만에 첫 파업이다.

전국우정노조는 25일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파업 찬반투표 결과 2만8802명 중 2만7184명(94.38%)이 투표에 참석해 92.87%(2만5247명) 찬성으로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밝혔다.

특히 조정기간 만료일인 오는 26일까지 우정사업본부의 성실한 교섭을 주문하면서 이런 요구가 수용하지 않으면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다음달 9일 새벽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며 2~3일 정도만 파업하면 물류 대란이 벌어질 것이라고 배수진을 치고 있다.

역사상 첫 파업을 예고한 노조의 요구안에 우정사업본부는 예산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어 집배원까지 파업에 대거 동참하면 우편·등기를 포함한 정상적인 물류유통 업무는 사실상 불가능할 전망이다.

최근 노조의 요구로 교섭 파트너가 새로 교체된 가운데 조정기간 만료일인 오는 26일까지 노사 간 교섭이 어떻게 진행될지 막판 타결 가능성을 두고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