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사우디 아람코 아민 H. 나세르 대표이사가 수소에너지 등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사’와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개발 등에서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

현대차는 지난 25일 글로벌 종합 에너지 화학 기업 사우디 아람코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양사는 수소 및 탄소섬유 개발을 협력하게 된다.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조기 구현과 미래차 부품 기술에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국내 수소충전소 확대와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탄소섬유의 광범위한 활용도 모색한다. 현대차는 이미 차량용 수소 저장 탱크에 탄소섬유를 활용해 양산하고 있다.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수소전기차 확대 등 미래 수소에너지 시장을 함께 주도해 나가자”며 “이번 MOU가 양사 간 전략적 협력 관계를 더욱 단단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우디 아람코 아흐마드 A. 알 사디 수석부사장은 “새로운 성장 기회로서 현대차와의 파트너십을 기대한다”며 “비금속 소재 활용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수소전기버스도 양산하기 시작했다. 스위스 측에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1600대의 수소전기 대형트럭도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