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목적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세계경제에도 악영향"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 반드시 개선...부품·소재 국산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김승현 한화 회장과 인사하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일본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제재와 연결 지으려는 것은 양국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국내 30개 대기업 총수 및 CEO와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라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일본 정부가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의 대북 반출 의혹을 제기하며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시키려는 움직임에 대해 “양국 경제는 물론,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우리는 국제적인 공조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일본 아베 총리는 지난 8일 “한국기업이 무기 제조에 전용될 수 있는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발주를 갑자기 늘렸다”며 “이것이 북한에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1일 근거를 밝히지 않은 채 “한국에서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했다”며 의혹 제기와 함께 수출규제 초치를 내린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며 “정부는 부품·소재·장비 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 세제·금융 등의 가용자원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만으로는 안 되고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하며 특히 대기업의 협력을 당부드린다”며 “부품·소재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비롯한 수요기업 간 협력과 부품·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어려움은 반드시 극복하고 오히려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우리의 만남이 걱정하시는 국민에게 희망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