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스마트홈 3.0’을 통해 주거공간 내 각종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앱으로 제어는 물론 입주민의 생활 편의까지 제고하는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신유림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주거공간 내 각종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앱으로 제어하는 기존의 스마트홈을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많은 공동주택 단지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각각의 서비스가 설비 제조사와 서비스 공급자 별로 분산돼 있어 이용에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SK텔레콤은 입주민이 여러 서비스와 기능을 스마트홈앱에 통합시켜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을 선보인다.

새롭게 확대·개편한 스마트홈에는 SK텔레콤이 그간 선보인 각종 IoT 기기의 모니터링 및 원격제어 기능을 비롯해 신축은 물론 기축 공동주택단지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제고할 다양한 신규 기능을 포함했다.

이를 통해 입주민은 ▲공동 현관문 자동 출입 ▲주차위치 확인 ▲무인택배 도착 알림 ▲단지 내 투표 ▲공용시설 예약 등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홈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하남 미사 ‘우성 르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를 비롯해 17년차 기축 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스마트홈 3.0을 적용 완료했다.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별도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말까지 ▲세탁·세차 등 지역 별 O2O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를 연계한 커머스 서비스 ▲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다양한 시나리오 서비스 확대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 홍승진 AI홈Unit장은 “이번 스마트홈 3.0은 이러한 고객의 보이스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며 향후에도 AI·보안·Media·주차 등 SK ICT 패밀리만의 앞선 서비스와 외부의 다양한 생활형 서비스들을 연계하여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