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27일 오후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임단협 22차 교섭에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는 일본 수출규제 등 국가 위기 상황을 감안해 파업을 하지 않기로 잠정 결정했다.

현대차 노사는 27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21차 본교섭에서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올해 임단협은 일본의 수출규제 등 국가적 위기 상황을 고려해 관행적 파업을 지양해 8년 만에 무분규 잠정합의를 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합의안 주요 내용은 ▲임금 4만 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150%+320만 원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과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 등이다.

이날 노사는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대내외 위기 상황에 공감했다. 이에 생산성 향상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합리적 임금인상 규모를 도출했다.

노사는 지난 7년간 이어 온 임금체계 개선도 합의했다. 통상임금과 최저임금에 대한 노사 간 분쟁 해소와 복잡한 임금체계의 단순화에도 뜻을 모았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부품 협력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인식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공동 선언문’도 채택했다.

선언문은 부품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조했다. 또 협력사의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 부품·소재 국산화로 대외 의존도를 축소하자는 내용도 담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경쟁력도 제고키로 했다. 이를 위해 고기능‧장기간의 기술 이 요구되는 분야는 ‘고기능 직무 교육과정’을 신설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 측은 노조의 정년 연장‧해고자 복직 등 인사·경영권 침해 요구에 대해선 단호히 선을 그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등 위기 극복을 위해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앞으로 완벽한 품질로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는 노조 내부에서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