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앱 '다방'에 등록된 허위 매물들. 현 거래가에 비해 터무니 없이 싼 가격이 기재돼 있다. <사진 캡처=다방 앱>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부동산 어플리케이션 업계 2위 ‘다방’이 허위 매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다방에 등록된 매물이 실제 매물과 전혀 달라 수많은 고객이 발길을 돌린다는 이유에서다.

2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주로 서울 강남구에 집중돼 있다. 특히 일부 기업형 부동산 법인이 다방 측에 억대에 이르는 광고비를 지불하며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것.

이들 중엔 '정도를 걷는다' 슬로건으로 방송에도 수차례 출연한 바 있는 C부동산 법인도 예외는 아니었다. 심지어 '다방은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로 전락했다'는 비아냥도 들린다. 이에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다.

허위 매물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다. 아예 존재하지도 않는 매물을 현저히 낮은 금액으로 등록하는 방법과 실 거래가에 비해 30~40% 낮은 금액으로 등록하는 방법이다. 즉 월세 100만 원짜리 매물을 60~70만 원이라고 거짓으로 기재하는 식이다.

전자의 경우 적발이 용이한 반면 후자의 경우는 모니터링에서 거르기가 쉽지 않다. 이에 부동산 업체 상당수가 이를 악용해 거짓 정보를 등록한다.

서울 강남구의 한 부동산 중개인은 “업계 사정 상 정상 매물을 등록해서는 손님유치가 거의 불가능하다”며 “다방 매물의 99%는 허위매물이라고 확신한다”고 폭로성 주장을 펼쳤다.

그는 “상식적으로 (강남구의 경우) 다방에서 열람된 물건이 해당 금액일 리가 있겠냐”며 “일단 손님을 유치한 후 이 같은 사정을 설명하고 다른 매물로 계약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또 "이 과정서 고객의 항의는 당연하다"고 인정하면서도 “고객 항의에 비해 다방 측의 제재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다방 측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다방 관계자는 “허위 매물 근절을 위해 7~8명의 요원들이 집중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허위 매물 적발 시 페널티를 부여하고 있으며 경고 4회가 누적될 경우 해당 업체를 퇴출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지난달 10여 개 업체를 퇴출시키기도 했다”면서도 “다만 인력의 한계로 세밀한 모니터링에는 어려움이 있다”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또 다른 부동산 중개인은 “경고 누적으로 퇴출된 부동산 업체는 영세 사업자들 뿐”이라며 “다방에 거액의 광고료를 지불하는 대형 업체를 퇴출시키겠느냐”고 반문했다. 보여주기 식 적발로 영세 업체만 피해를 입었다는 것.

이어 “공생관계에 있는 다방과 대형업체 간 이른바 ‘짬짜미’가 있다는 건 업계 사람들이라면 다 아는 얘기”라며 “규제가 느슨해 직방에서 퇴출된 어중이떠중이가 다 모여 있는 곳이 다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직방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업계에서는 오히려 강력한 단속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강력한 법적 규제로 허위 매물의 피해를 근절해 시장 질서를 바로 잡는 것이 부동산 업체도 사는 길”이라며 “지금과 같은 사기에 가까운 방식으로는 오히려 다방과 직방이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허위 매물 방지를 위해 동일 매물 중복 등록 금지 방안을 제시했다. 동일 주소, 동일 호수를 등록할 경우 ‘이미 등록된 매물’이라는 안내를 통해 등록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럴 경우 임대인과의 관계를 고려해 정직한 가격을 기재할 수밖에 없다는 것.

또 강력한 단속을 뒷받침할 법 제정과 함께 직방, 다방 측의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료를 낮춰줄 것도 주문했다. 현행 체계는 업체 간 과당 경쟁에 따른 극심한 허위 매물 등록이 뒤따르게 되므로 수수료 인하를 통해 공정 경쟁과 더불어 시장 질서를 바로 잡자는 것이다.

다만 다방 측은 과도한 수수료 논란에 대해 “중개 한 건 당 얻는 부동산 업체 수입은 광고 개제 6~7회를 부담할 수 있는 정도”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허위 매물 근절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