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국을 방문한 로마 가톨릭교회 프란치스코 교황과 면담하고 있다.<뉴시스>

[위클리오늘=조정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핵 없는 통일 한반도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교황님을 비롯해서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의 염원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프란치스코 교황과 청와대에서 면담한 뒤 가진 공동연설에서 "저와 우리 국민들은 이번 교황님의 방한이 오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한반도에 희망의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남북 분단과 한국전쟁은 우리 민족에게 오랜 세월동안 큰 상처를 줬다"며 "동족상잔의 전쟁으로 수많은 인명이 희생됐고 아직도 휴전선 너머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지 못한 채 평생을 그리움과 고통 속에 살고 계신 이산가족들이 우리나라에만 7만여명이 계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천주교도 북한 지역의 교회재산을 몰수당했고, 수많은 성직자와 수도자들은 납치되거나 목숨을 잃었다"며 "이제는 이런 아픔의 역사를 딛고, 진정한 남북 화해와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갈 때"라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는 남북이 대립을 극복하고, 전쟁과 핵 위협에서 벗어나서 평화와 화해의 길을 가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북한 주민들을 돕기 위한 인도적 지원과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간 교류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제 남북한 주민들이 전쟁과 핵 위협에서 벗어나 함께 행복을 누리고, 세계 평화와 인류 번영에도 기여하는 통일을 이루려면 수많은 생명을 한꺼번에 앗아갈 수 있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부터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지금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길을 가고 있다"면서 "이번 방한 기간 동안 우리사회가 다툼이 있는 곳에 용서를,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도모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며, 나아가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민족이 될 수 있도록 교황님의 기도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세월호 사고의 아픔과 젊은 병사들의 죽음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다"며 "이번 교황님의 방문으로 우리 국민들의 마음의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교황님께서 아시아 지역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신 데에는 한국 천주교회에 대한 교황님의 각별한 애정과 함께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정신을 심어주고자 하는 교황님의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올해로 수교 51주년을 맞는 교황청과 관계에 대해서는 "교황청을 비롯한 전 세계 천주교회의 기도는 대한민국이 분단과 전쟁의 상처를 딛고 일어서는데 큰 힘이 됐다"며 "그동안 대한민국과 교황청이 세계 평화와 자유의 증진, 그리고 공동선의 실현을 위해 긴밀한 우호 협력관계를 맺어온 것을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