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추천 회의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문희상(왼쪽) 의원이 박영선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위클리오늘=한장희 기자] 세월호 정국으로 여야가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의 새로운 선장으로 문희상 의원이 등장했다.

온건파로 분류되는 문희상 의원이 등장하자 새누리당도 환영하며 국회 정상화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환영 분위기는 문희상 의원의 특유의 정치력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문희상 의원이 비상대책위원장은 맡은 것은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이 불거진 가운데 북한의 3차 핵실험 징후가 포착되자 당시 비대위원장이었던 문희상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참여해 3자회동을 가졌던 일화는 유명하다.

당시 여야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지만 국가의 안보가 위중한 상황에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것에 공감하며 모임을 성사시켰고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결의까지 다졌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들이 새누리당으로서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부분이다.

세월호 특별법에 막혀 정기국회 파행 장기화라는 위중한 상황 속에서 문희상 의원의 등장은 돌파구가 마련될 수 도 있다는 기대감 갖게 하는 부분인 것이다.

이번 기대감에 부응하듯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복안이 있음을 19일 밝혔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특별법 복안에 대해 유가족들의 양해와 새누리당과의 타협을 통해 점진적으로 해법을 모색할 것임을 암시했다.

그러나 문희상 비대위원장에게 장밋빛 희망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당장 세월호 특별법 해법 모색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의 양해를 구해야 하는 상황과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 세력을 설득하는 작업이 난제이기 때문이다.

친노 성향의 한 초선 의원은 “우리는 유가족이 동의 할 수 있는 (세월호)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유가족들이 주장하는 진상조사위원회에 기소권과 수사권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하고 있다.

전문가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를 가라앉히고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물꼬를 터줄 것으로 예상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위클리오늘>과의 통화에서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정무적 감각이 있는 인물로 과거 야당 집권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경륜과 리더십을 발휘해 난국을 헤치고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기대감을 받고 있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꼬일 대로 꼬인 세월호 정국을 어떻게 풀어나갈 지 또 특유의 정치력이 어떻게 발휘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