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원진 소위원장 주재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의원들이 법안 심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전재은 기자] 새해 예산안 처리를 마친 여야가 3일 국회 법제사법위 등 각 상임위별로 일제히 법안 심사에 돌입했지만 주요 쟁점에 대한 여야 이견인 많아 합의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 따라 여야는 오는 9일 끝나는 정기국회 후 임시국회 소집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행위는 이날 법안소위에서 ‘지방세법 개정안’ 등을 심의하고 외통위는 ‘북한인권법 제정안’에 대해, 정무위는 제대군인지원법, 독립유공자지원법 등 국가보훈처 소관 법률안을 논의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공무원연금 개혁, 공기업 개혁, 규제 개혁 등 3대 개혁은 물론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30개 법안 등 시급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야당의 협조를 구하고 산적한 법안처리에 의욕을 보였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경제 관련 법안의 대부분을 '가짜 민생법안'으로 규정하고 있어 정면 충돌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함께 논의키로 일명 '사자방'에 대해서는 국정조사 관철까지 읰욕을 보이고 있는 반면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반영’한다는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특히 여야는 공무원 연금 개혁안과 사자방에 대해 10일부터 열리는 연석회의를 통해 논의하기로 했지만 ‘박근혜 대통련 비선 실세간 권력 다툼과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으로 시작된 '정윤회 정국'으로 여야 협상을 한층 어렵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