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서울프로세스'를 내달 초 방미 때 내놓을 것임을 밝혔다.

이를 통해 안보나 역사, 영토문제 등에서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동북아 국가들의 신뢰의 발판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을 초청해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다르게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라는 것을 미국에 가서 얘기할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서울프로세스'라고 밝히면서 "미국을 포함해 동북아에 있는 여러 나라들이 다자협력이라는 구상을 갖고 서로 정치적이 아닌, 협력해 할 수 있는 일들부터 신뢰를 쌓아가면서 더 큰 신뢰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협력이 가능한 사안으로 기후변화, 테러 등에 대한 공동대응 및 원자력발전 안전문제 등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한 배경으로 "아시아 나라들이 경제적으로는 상호의존도가 높은데 안보나 역사, 영토문제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굉장히 분쟁의 소지도 많다"며 "그런 것을 '아시아패러독스'라 부르는데 그것을 극복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해관계가 각기 다르면서도 공동체를 구성한 유럽연합도 비슷한 전례임을 들었다.

또 "그것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에서도 좋은 구상이라고 공감을 표했다"고 말해 주변국들과 어느 정도 교감이 있었음을 밝혔다.

이번 구상과 관련해서는 북한도 참여할 수 있음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참여한다고 하면 비정치적인 문제, 서로가 같이 신뢰를 쌓아가면서 공동발전을 위해 해나갈 수 있는 것은 할 수 있다"며 "봉쇄냐 대화냐의 차원을 넘어 북한도 협력해 공동이익이 될 수 있는 것부터 노력해나갈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사진설명>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과의 오찬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