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개입, 개인비리 의혹 등 강도높은 조사 중

▲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한기주 기자]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이 29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민주당, 통합진보당, 민변, 4대강 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 전교조 등이 국정원 직원들에게 대선 개입 등 여론전을 지시한 혐의로 원 전 원장을 고소·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조사에서 원 전 원장이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심리정보국 직원 김모(29·여)씨 등 3명이 정권과 여당을 옹호하고 야당을 비방하는 내용의 댓글을 게재하고 관련 글에 대한 추천·반대 의사를 표시한 이른바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을 지시했는지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직원들에게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야당 후보를 비방하고 정권과 여당을 옹호하는 내용의 댓글을 달도록 적극적으로 지시 또는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직접적인 지시나 하달이 없었더라도 직제상 최근 폐지된 국정원 심리정보국장이나 국정원 3차장으로부터 사전·사후에 관련 보고를 받았거나 이를 알고도 묵인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원 전 원장에 대한 조사는 검사 2명이 차례로 신문하는 식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검찰은 이번 소환 조사에서 원 전 원장의 대선 개입 의혹 외에 개인 비리 의혹도 함께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