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남측이 전기·물 100% 공급해…

 

[위클리오늘=임병선 기자] 개성공단이 사실상 폐쇄 상태에 들어감에 따라 정부가 단전·단수 조치를 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개성공단에서 쓰는 전기와 물은 100% 남측에서 보내왔는데 잔류 인원 철수 조치와 함께 전기와 물을 보낼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30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남측이 개성공단에 공급하는 전력량은 10만㎾에 달한다. 북한이 자체 생산한 전기는 품질이 낮고, 안정적으로 공단에 공급할 수단도 없어 남측이 100% 전기를 제공해왔다. 남측은 또 전기 뿐 아니라 약 2만t 가량의 물도 제공해 왔다.
그러나 섣불리 단전·단수 조치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단전·단수로 기계가 녹슬거나 망가졌을 시 수리비용을 우리 측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박근혜 정부가 대화를 통해 갈등 관계를 풀어나가겠다고 밝힌 만큼 단전·단수 조치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단전·단수를 취하면 북한이 개성공단 폐쇄 카드를 들고 나올 가능성이 있어 정부가 이런 최악의 상황은 만들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여야도 모두 단전·단수 조치는 안된다고 나섰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어떠한 긴박상황이 있더라도 개성공단은 지켜져야 한다”며 “경제적 측면은 말할 것도 없고 남북 화해와 협력의 상징이기 때문에 대가가 좀 있더라도 이것은 유지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개성공단 단전·단수 조치는 끝을 의미한다”며 “성급하게 거론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석현 의원(민주통합당)도 이날 회의에서 “단전·단수는 남북관계를 최종적으로 단절하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고 대화를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30일 새벽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하는 차량 행렬. ⓒ뉴시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