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는 민주당과 긴밀…"민주당은 당장 혁신해야"

▲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 관련해 다양한 구상을 내놓은 민주당 최고의원 당선자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모진수 인턴기자] 신임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야권 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향후 행보에 관한 다양한 분석과 대응 방법을 제시했다.

최고위원 선거 득표 1위를 차지한 신경민 최고위원은 4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당대회가 끝난 직후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의원 건은 민주당의 개혁 속도와 관련이 있다"며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안 의원은 독립변수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안 의원이) 긴 기간 국민을 기다리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재보선과 지방선거에서 양측이 어떤 선택을 받을 지는 국민 눈에 곧 드러날 것"이라며 "민주당의 독과점 체제는 깨졌다. 자유경쟁의 무대 위에서 실력을 보여주고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 방향에서 이기기 위해 싸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포함해 야권 전체 재편 가능성이 있다. 지방선거까지 안철수 의원 세력과 민주당이 협력하고 경쟁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당이 국민에게 희망이 있는 정당으로 보이지 않으면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당장 내일부터 개혁과 혁신을 시작해야 한다"고 민주당의 자성과 개혁을 요구했다.

양승조 최고위원은 "신뢰와 실력 면에서 안철수 의원을 능가하는 민주당을 만드는 데 최고위원으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혀 안철수 의원을 견제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