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서 김기수 수행비서가 헌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오는 26일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도 고인의 유지인 통합·화합 정신을 살려 경건하고 엄숙하게 치러진다.

정부는 영결식에 1만명이상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25일 김 전 대통령 유족측과 협의를 거쳐 확정한 영결식과 안장식 계획을 발표했다.

영결식은 26일 오후 2시부터 1시간가량 국회의사당 앞뜰에서 거행된다.

차남 현철씨를 비롯한 유족과 친지, 장례위원회 위원, 국가 주요인사 및 각계대표, 해외 조문사절단 등 최소 1만명이 참석한다. 이는 김대중(DJ) 전 대통령 영결식 때의 약 2만4000명에 비해 적은 인원이다.

앞서 정부와 유족측은 DJ 국장때보다 영결식 초청인사를 적게 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장례위원을 포함해 약 5000명에게 초대장을 발송한 상태다. 유족측 초청 인원은 확정되지 않았다.

김혜영 행자부 의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족측에서 (초청인사) 규모를 아직 전달하지 않은 데다 당일 날씨 등의 변수가 있어 쉽게 예측하기 힘들다"고 전제한 뒤 "추모 열기와 한국 정치사에 남긴 업적을 생각할 때 1만명이상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영결식에 앞서 가족과 측근 중심의 발인식을 가진뒤 운구차량은 26일 오후 1시25분 서울대학교병원 빈소를 출발한다.

운구행렬 입장과 동시에 의장대가 '받들어 총'으로 예를 표하고, 조악대의 조곡 연주가 시작된다.

사회를 맡은 김동건 전 KBS 아나운서가 오후 2시 개식 선언을 하면 영결식이 시작된다.

영결식은 ▲국민의례 ▲묵념 ▲고인 약력보고 ▲조사 및 추도사 낭독 ▲종교의식 ▲생전 영상 상영 ▲헌화와 분향 ▲추모공연 ▲조총 발사 순으로 진행된다.

국기에 대한 경례와 고인에 대한 묵념을 한 뒤 장례집행위원장인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약력보고를 한다.

조사는 관례에 따라 장례위원장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낭독한다. 추도사 낭독은 상도동계 핵심 인사인 김수한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전 국회의장)이 맡는다.

종교의식은 김 전 대통령과 유족의 종교인 기독교를 시작으로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파가 모두 참여한다. 특히 기독교 의식은 고인과 가까웠던 김장환 수원중앙침례교회 목사가 인도한다.

종교 의식이 끝나면 유족측이 준비한 고인의 생전 영상이 상영되고, 곧바로 헌화·분향이 이어진다.

추모곡은 한국에술종합학교 교수인 바리톤 최현수씨가 청소년합창단과 함께 부른다. 곡명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인이 평소 좋아하는 곡으로 준비했다는 게 행자부측의 설명이다.

이후 고인을 애도하는 조총이 발사되고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가 안장식이 거행되는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출발하면 사회자가 영결식 폐회를 알린다.

운구행렬은 안장지로 이동하는 구간에 상도동 사저와 김영삼대통령 기념도서관을 경유할 예정이다.

사저에서는 유족이 영정을 들고 고인의 생전 체취가 어린 공간을 둘러보게 된다.

김 의정관은 "유족과 협의해 노제와 추모제는 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안전 문제가 있어 일반 시민의 영결식장 입장은 살펴봐야 할 사항이다. 다만 인근에서 함께 지켜보는 것까지 굳이 제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장식은 서울현충원에서 오후 4시20분부터 1시간30분가량 진행된다.

김 의정관은 "정부는 경건하고 엄숙한 영결식을 통해 고인이 그토록 염원했던 국민 통합과 화합의 자리가 마련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