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여야지도부 3자 회동 추진중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만나 28일 활짝 웃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한기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운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궁지에 몰아넣었던 ‘윤창중사태’가 마무리되고, 여야가 최근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완료함에 따라 박 대통령은 6월초에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방미(訪美) 성과에 따른 후속조치를 협의하고, 정치권의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대선 때 약속했던 ‘국가지도자 연석회의’를 가동해 국정운영에 속도를 내는 한편,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청년위원회 등 대통령직속 위원회를 6월에 발족해 대선 때 약속한 공약 실천에 들어간다.

 
박대통령과 여야, ‘국정협의체’ 공감
황우여 대표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과 첫 월례회동을 가진 뒤 “여야 지도부가 참여하는 여야 국정협의체 정례화의 필요성을 박 대통령에게 언급해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냈다”고 밝혀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정기적으로 회담을 갖는 ‘여야 국정협의체’의 정례화 가능성을 높였다.
박 대통령의 파트너가 될 민주당 김한길 대표도 국정의 협력자가 되겠다는 뜻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야 국정협의체’는 사실 김한길 대표의 작품이다. 김 대표는 지난 5·4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직후 안보와 민생 현안 등의 해결을 위해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참여하는 정기적인 ‘여야 국정협의체’를 제안했다. 이 문제를 중요하게 여긴 황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정례회동에서 국정협의체 구성을 다시 언급했던 것이다. ‘여야 국정협의체’는 국가지도자연석회의와 용어만 다를 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중요 국정의 현안을 상의한다는 내용은 일치한다는 분석이다.
 
“박대통령 5.18기념식장에서 3자회동 제안”
박 대통령도 북핵위기로 촉발된 안보문제 해소와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현안 해결을 위해 여의도 정치권에 ‘대화’와 ‘협력’을 바란다는 메시지를 여러 차례 전해왔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여의도와의 원만한 관계설정이 경제민주화 추진 등 개혁과제를 포함한 대선공약 이행의 관건이라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언론사 정치부장단 만찬에서도 “(여야 원내대표)경선이 끝나기를 기다렸다. 조만간 여야 지도부를 만나 방미 등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때문에 3자 회동이 성사되면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함께 만나는 자리가 된다. 자연스럽게 박 대통령이 대선 기간 공약으로 제시했던 국가지도자 연석회의 구성이 탄력을 받게 되는 셈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8일 광주 518민주화운동 33주년 기념식장에서도 김한길 대표에게 조속한 여야 영수간 회동을 직접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도 내부적으로는 회동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다. 청와대쪽에서는 이정현 정무수석이, 민주당은 노웅래 비서실장이 의제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주 중 회동을 목표로 일자리 창출 방안 및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처리문제, 개성공단 등 남북관계 문제를 놓고 의견차이를 조율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청년위원회도 6월 발족
박 대통령이 6월 정국에서 꺼낼 또 하나의 카드는 대선 때 약속한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공식 발족이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이념지역계층세대 분과위원회로 구성될 예정이고, 청년 창업취업 관련 대통령 자문기구인 청년위원회와 지역 균형 발전을 논의하는 지역발전위원회 가 6월 중 본격 출범한다. 애초 발표된 3대 위원회에 더해 문화융성위원회(가칭)도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청와대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위원장단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 작업이 진행 중으로 6월 중에 인선결과를 일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장관급인 국민통합위원장에는 지난 대선 때 영입된 한광옥 전 청와대비서실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와 여야 상층부는 이처럼 여야 협력시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가고 있지만 문제는 양당의 야전 지휘관들이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계획 중인 원만한 6월 정국은 19대 국회 전반기를 지휘할 양당 원내대표의 정치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야 원내대표 정치력에 6월국회 성패 달려
최경환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신임 원내지도부는 일자리와 상생·창조경제를 6월 임시국회 운영 콘셉트로 잡고 있다. 최 원내대표는 최근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각 상임위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와 관련한 정책·입법 방안을 모색하라”는 특별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직인수위 때 입안한 ‘행복한 일자리’ 추진 로드맵과 상생 경제를 연동시켜 당·정 간 원활한 정책 추진 시너지 효과도 모색하는 한편,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 활동을 촉진하는 법안을 6월 국회에서 잇따라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반해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최근 사회 문제가 된 ‘을 지키기’로 6월 국회의 프레임을 짜고 ‘갑·을(甲·乙)’ 편 가르기 공세를 준비 중이다. 민주당은 경제민주화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의지를 문제삼는 한편, ‘한반도신뢰프로세스’와 개성공단 문제 등 대북정책을 놓고 새누리당과 각을 세울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때문에 여야 원내대표의 협상력에 박근혜 대통령의 6월 국정운영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