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미래는 청년에게 달렸다

대국민 반성과 사과·호소까지 ‘총질’로 비난하는 민주당의 팬덤 정치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권력형 성범죄, 성비위 관련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 내고 있다.

또 ‘86그룹 용퇴’까지 언급하면서 급기야 민주당 지도부와 큰 마찰을 빚고 있다.

윤호중 공동 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주류의 신경질적 반응에 박 위원장이 ‘모든 586’은 아니라며 한발 물러섰지만 강성 지지층의 거센 비판은 여전하다.

결국 오늘(27일) 박 위원장이 물의를 일으켰다며 사과했다.

20대에 군사정권을 향해 돌을 집었고, 5년 전 겨울 광화문에서 공정과 상식을 위해 촛불을 들었던 필자가 오히려 이미 꼰대이자 기득권이 된  86세대의 한 사람으로서 박 위원장에게 진심으로 미안함을 전한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오늘부터 이번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尹 켄벤션 효과’ ‘국정안정론’ 등 민주당에 불리한 선거 구도 속에서 ‘성비위 민주당’을 비판하는 여론 등에 힘입어 이번 지선을 국민의힘이 싹쓸이할 확율이 높아졌다.

만약 참패가 현실화 되면 이에 대한 격한 책임 공방과 함께 ‘86그룹 용퇴론’에 무게가 쏠리면서 세대교체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강경파가 득세하는 민주당에선 쇄신과 개혁을 열망하는 목소리는 지난 대선 패배에도 불구하고 이내 묻혀버렸다.

그리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크게 패하더라도 당내 분위기는 크게 바뀌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만약 6·1 지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하면 당내 성범죄를 사과한 박 위원장은 조기 전당대회에서 패배 책임의 희생양으로 토사구팽되고 ‘팬덤 정치’는 오히려 더 공고히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박지현은 ‘사이버 지옥’으로 불리는 ‘N번방’ 사건을 ‘불꽃 추적단’ 멤버로 끝까지 추적해 공론화한 인물이다.

성 착취물 제작 및 유포로 큰 문제를 일으켰던 N번방이 텔레그램에서 운영되는 것을 알게 된 후, 이를 끊임없이 추적했다.

어린 미성년자와 여성들의 성착취 영상을 공유한 텔레그램 N번방에 대해 잠입해 조사한 뒤 언론사에 제보하고 수사기관에 신고하면서 공론화했다.

또 그는 당내 인사들이 올해 3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부친상에 애도 화환을 보낸 것을 두고서는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로 규정, 비판해 민주당의 많은 지지층으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에서 권력형 성범죄 사건이 또 터졌다.

지난 2018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여비서 성폭력, 2020년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및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범죄에 이어 진보진영 내 성범죄 문제가 지방선거를 불과 20일 남기고 또 불거진 것이다.

민주당 3선 의원인 박완주(56, 충남 천안을)가 성비위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됐다. 또한 성비위를 감출 목적으로 불법을 동원해 피해자 면직을 시도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박완주는 민주당 ‘86그룹’ 중에서 정책통으로 평가받아 왔고 원내대표 선거에 나설 정도로 정치권에서 입지를 다진 중진이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6.1 지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 벌어진 일이라 민주당으로선 메가톤급 타격을 맞게 됐다.

박 위원장은 이날 “우리 당은 잘못된 과거를 끊어내야 한다. 당내 반복되는 성비위 사건이 진심으로 고통스럽다”며 “여성을 온전한 인격체로 대우하는 당을 만들어야만 국민 앞에 당당할 수 있다”고 개혁의 의지를 밝혔다.

그런데 놀랍게도 박완주의 성비위 의혹 2주 전 당내 성희롱 사건은 또 있었다. 이른바 ‘처럼회’ 회원으로 알려진 초선 국회의원 최강욱의 ‘짤짤이’ 논란이다.

최강욱은 김남국 의원 등 민주당 의원과 보좌진들이 참여하는 화상 회의에서 성적 행위를 연상하게 하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을 빚었다.

최강욱은 ‘ㅉ’을 ‘ㄸ’로 오해해 벌어진 일이라 해명했지만 회의 참석자들이 불편함을 느꼈고 부적절한 용어 사용이었다는 비판이 거셌다.

결국 최강욱은 당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올려 "의도한 바는 아니었을지라도 제 발언으로 정신적 고통을 입으신 우리 당 보좌진님들께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여야 했다.

또 김원이 의원(54, 전남 목포)의 '2차 가해' 논란도 있다.

지난해 김원이 의원의 지역 보좌관이 여직원을 성폭행했고 이후 의원실 직원들이 합의를 종용하는 등 2차 가해가 있었다는 의혹이다.

김 의원은 당초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처벌을 위해 어떤 협조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2차 가해 사실을 듣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말이 나왔다.

잇따른 성 비위 사건으로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여론의 뭇매를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돌발 악재'라고 치부하기엔 그 지속성이 상당해 이에 따른 타격이 분명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계속된 성비위에 박 위원장은 어제(26일)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에 대해 비상징계까지 거론했다.

그는 “조속히 처리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를 지방선거 이후로 넘기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 자세”라며 당내 성범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했다.

아울러 윤호중 위원장 옆에 앉아 '586 운동권 용퇴론'까지 꺼내들었다.

박 위원장의 용기는 가상하다. 하지만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참패할 경우 선거 패배 책임을 묻는 화살에 ‘토사구팽’ 당할 것이다.

당내 주류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대응 카드로 여성 표를 의식해 박 위원장을 구매했다. 하지만 이준석 쪽이 이길 경우 민주당 주류는 '조기 전당대회'에서 박 위원장을 환불 처리할 것이다.

잇따른 성범죄에도 아랑곳 않고 당내 쓴소리를 ‘내부 총질’로 해석하는 대목에서 가해자 편에 서서 목소리를 높였던 엽기적인 이들은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지 묻고 싶다.

박 위원장이 '성비위'를 함구하면 이번 선거에서 이길 수 있었는지도 묻고 싶다.

안희정·故박원순·오거돈의 잘못을 무조건 덮고 쉴드치며 가해자를 무작정 두둔했던 세력들은 여전히 민주당 권력에서 좌장 역할을 하고 있지만, 피해자들은 정치·사회적으로 매장되기도 했다.

‘팬덤 정치’에 묶여 있는 민주당. 스스로 성찰하고 범죄 근절을 위한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의문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청년들에게 달렸다. 입에 쓰다고 미래의 싹을 자르는 농부에겐 결실도 없는 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