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유업계가 유력 대선 후보들의 '경유차 퇴출' 공약에 바싹 긴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최근 미세먼지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면서 경유차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악화시킨다는 지적이 팽배한 가운데 대선주자들이 너도나도 경유값 인상을 넘어 '경유차 퇴출'을 선거공약으로 내놓으며 판매 하락 등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정유업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미세먼지 문제가 중요하다지만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중국 등에서 비롯되고 개인용 승용차보다는 노후 트럭이 문제인 만큼 애꿎은 경유차만 없애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1일 대선주자 공약을 분석한 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해결책으로 정유업계에 부담을 지우는 경유차 퇴출을 주장하고 있다.

문 후보는 2025년부터 경유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노르웨이 등 정책보다 한층 강도가 센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 전면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안 후보는 경유차 운행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국가유공자로 제한됐던 LPG 차량 구매 가능 대상을 없애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휘발유, 경유, LPG 중 경유는 국내 소비량 중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따라서 경유차 퇴출이 현실화 할 경우 경유 소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말 기준 세 연료의 소비량은 3억2280만배럴인데, 이 중 경유가 1억5637만배럴(48.4%)이 차지했다. 지난해에도 경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46.9%에 달했다.

문 후보의 주장대로 경유차 운행을 금지할 경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유 소비량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또 안 후보의 주장대로 연료가 싼 LPG 차량의 운행이 자유로워지면 경유는 물론 휘발유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경유차 퇴출에 따른 경유 소비 위축은 국내 정유사들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쳐 산업계 전반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반의 시각이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경유는 생산이 수요를 초과해 국내 생산량의 51%가량을 수출하는 반면 LPG는 국내 소비량의 70%를 수입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경유 대신 LPG 소비가 늘어나면 수입 증가에 따른 무역적자가 심해질 가능성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