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들에게 면접용 정장을 무료로 지원하는 'KT&G 상상옷장'.<사진=KT&G>

KT&G(사장 백복인)가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청년 취업도우미로 거듭나고 있다.

청년실업률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새 정부 들어 일자리 창출이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진로탐색, 정장대여 등 차별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청년들 기 살리기에 나섰다. 

KT&G는 대학생들이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참가에 경제적 부담을 느낀다는 점에 착안해 실용적이고 비용 부담없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상상커리어캠프’는 대학생들의 취업 관련 역량을 진단하고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3박 4일간의 합숙 형태로 진행되며 맞춤형 취업 컨설팅이라는 취지에 맞게 개인별 역량 진단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2014년 8월에 시작된 이후 대학생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5차례 누적 지원자 수는 6800여 명에 달한다. 평균 1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상상나침반캠프’는 취업의 방향성을 갖지 못한 저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취업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합숙 세미나를 통해 자기 분석과 진로 측정, 직무 탐색, 진로 로드맵 설정 등의 과정을 거치며 향후 진로 설정에 도움을 받는다.

‘상상옷장’은 KT&G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취업준비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2015년 9월부터 정장과 셔츠, 구두 등을 구직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다.

‘상상옷장’은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금인 ‘상상펀드’를 활용해 마련됐다. 현재 충남대와 강원대, 계명대, 경상대, 전남대 등 전국 8개 대학 내 상시 옷장과 피팅룸을 갖추고 국내 유명 의류업체 제품으로 구성된 남녀 정장 각 30벌씩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전국적으로 더욱 더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KT&G 관계자는 “회사가 실시하고 있는 ‘상상커리어캠프’와 ‘상상나침반캠프’, ‘상상옷장’ 등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며 “앞으로도 취업준비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청년 실업난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