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처=양승조 의원 홈페이지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문재인 정부들어 '갑질 뿌리뽑기'가 국민운동처럼 번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 중진 의원이 개입된 민간단체가 해경 경비함을 동원해 독도 관광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뜨겁다.

이 과정에서 해당 독도 경비정은 본업인 경비 업무를 도외시 할 수 밖에 없었고, 40여명의 해경 승조원들은 1박2일 동안 가욋일로 피곤에 시달렸다.  

승조원들은 행사 참가 민간인들에게 경비정 침대도 양보하고 배 바닥에서 잠을 자야 했다.

4선 중진인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이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알려지면서 '여당 의원의 갑질'이라는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적폐청산을 외치는 여당 소속 의원이 되레 적폐 유산을 즐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해경이 관행적으로 해온 민간인 행사용 경비정 탑승을 근절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2일 해양경찰 등에 따르면 둘무새봉사단이란 단체가 주관한 '국민안전 공감 캠프' 참가자 80여명은 지난 19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해경 경비정을 이용해 독도 탐방을 다녀왔다.

이들이 타고 간 경비함은 3천톤급 '3007함'인데, 이 배 해경 승조원 40여명은 그 직전 8일 간의 독도 해역 경비를 마치고 돌아와 17일부터 휴식 중이었다.

독도 해역 경비를 마치고 입항하면 승조원들은 보통 일주일 동안 대기하면서 휴식을 취하지만 3007함 승조원들은 입항 이틀만에 또다시 항해에 나서야 했다.

행사 참가자들이 하룻밤을 경비정에서 묵게 일정을 짜는 바람에 경비정 침실은 캠프 참가 민간인들이 차지하고 해경 승조원들은 기관제어실 등 배 바닥에서 잠을 잘 수 밖에 없었다.

함장을 제외한 승조원들은 상부 지시에 따라 자신의 침실을 캠프 참가자들에게 내주었다는 것.

양승조 의원은 해경측으로부터 별도의 경비정까지 제공받았다.

'국민안전 공감캠프' 공동대회장인 양 의원은 지난 20일 귀항 중이던 3007함에 합류해 캠프 참가자들을 위한 감사패 전달 등의 행사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양승조 의원은 동해해경 전용부두에서 해경이 제공한 60톤급 경비정을 타고 뱃길로 1시간여 거리를 이동했다.

양 의원은 배 위에서 이뤄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경비정을 따로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양승조 의원은 "선상에서 인사말도 있을 뿐만 아니라 그분들에게 감사패도 주는 행사가 있었다"며 "행사를 선상에서 치르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갈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행사 주최측은 이번 행사가 독도를 수호하는 해양경찰의 노고를 위로하고 독도 영토 수호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정표를 보면 굳이 일반 여객선 대신 경비함을 꼭 타고 가야만 하는 행사인 지는 의문스럽다는 지적이다.

캠프 행사는 심폐소생술 교육과 선상 음악회, 독도 입도, 기념촬영 등으로 구성됐다.

경비함 운항에 소요된 경비와 인력지원 문제도 제기됐다.

3천 톤급 경비함으로 독도를 왕복하면 기름값만 수천만 원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행사 참가자들에게 밥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른 경비함의 조리장까지 지원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비함이 이런 행사에 동원된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들무새봉사단'은 지금까지 총 5차례 경비함을 이용해 독도를 탐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측은 함정 운영관리 규칙에 따라 민간단체를 지원할 수 있고 공식적으로 협조 요청을 받아서 결정한 것이라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해경 창설 초창기부터 홍보 차원에서 여러 단체를 초청해 경비함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해 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예산 낭비와 함께 해경 경비함의 정상적인 임무 수행에 지장을 주고 승조원들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지우는 이런 관행을 이 참에 없애야 한다는 지적이 해경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