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장 맡기로
이석현 전 부의장, 민주당 탈당…‘이낙연 신당’ 합류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우)와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우)와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이 ‘이낙연 신당’에 합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을 29일 탈당한 가운데 여당에서도 ‘이준석 신당’에 참여하기 위해 탈당 인사가 나오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천하람(37)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이날 탈당을 선언했다.

천 위원장은 이준석 전 대표가 주도하는 가칭 ‘개혁신당’의 창당준비위원장직을 맡기로 했다. 이 전 대표가 지난 27일 탈당과 신당창당을 선언한 지 이틀 만에 합류 의사를 밝힌 것이다.

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앞으로 가칭 개혁신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했다.

천 위원장은 “깊은 고민 끝에, 내부에서 단기간 내에 국민의힘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했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일은 필요성이 큰 것은 물론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그는 “개혁신당은 타 정당과 치열하게 경쟁하겠지만, 상대방을 악마화하거나 적으로 규정하지 않겠다”며 “개혁신당의 주적은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대위원장, 이재명 대표가 아니다. 저출산, 지방소멸, 저성장과 빈곤과 같은 대한민국의 중차대한 문제들이 바로 개혁신당의 주적”이라고 했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

한편, 6선 의원을 지낸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이 이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이낙연 신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이 전 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명 대표의 사심으로 민주당에 민주와 정의가 실종되고, 도덕성과 공정이 사라졌다.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서울법대 동창이며 동지인 50년 친구 이낙연 전 대표의 외로운 투쟁을 외면할 수 없다”며 그와 함께 신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 전 부의장은 민주당을 ‘침몰 직전 타이타닉호’에 비유하면서 “선장이 파국으로 배를 몰아도 선원들은 배의 크기만 믿고 자기들만의 선상파티를 즐기고 있다”며 “원칙에 귀닫고 상식을 조리돌림 하다가는 결국 난파해 침몰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