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 출국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귀빈실로 들어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되는 등 군·국정원 정치공작 사건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좁혀지자 이 전 대통령이 또 다시 입을 열었다.

자신의 정치공작 지시 의혹과 관련해 “상식에서 벗어난 질문”이라고 일축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 기조에 대해서는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12일 오후 바레인으로 출국을 앞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특히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의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며 검찰의 군 수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한 국가를 건설하고 번영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쉽지 않다. 그러나 파괴하고 쇠퇴시키는 것은 쉽다"며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 오히려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 갈등과 분열이 깊어졌다고 생각해 많이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가 온 세계가 칭송하듯 짧은 시간 내에 발전한 나라다. 민주주의를 이루고 경제 번영도 이뤘다"며 "짧은 시간의 발전 동안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이 부정적인 측면보다 훨씬 크다는 걸 우리가 알아야 한다”고 적폐청산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재차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불만의 목소리를 낸 배경에는 검찰의 현 행보와 연관이 있다.

이명박 정권을 향해 칼끝을 겨누고 있는 검찰의 적폐수사는 현재 이 전 대통령의 발밑까지 도달한 상태다.

이미 전 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등 장관급 핵심 인사들이 소환 조사 중이거나 구속된 상태다. 법조계는 최종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할 수 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검찰 소환을 할 ‘스모킹 건’이 없었지만 사건이 일명 ‘윗선’으로 진척되며 사실상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만 남겨둔 상태다.

특히 구속된 김관진 전 장관은 군 사이버사 활동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져 당사자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하다.

검찰은 우선 김 전 장관에 대한 혐의사실 조사를 종료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는 방침이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이 전 대통령 조사에 앞선 관문이다.

다만 현재 뇌물, 직권남용 등으로 구속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재임기간 국정원에 돈을 요구했으며 수십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앞서 조사를 받은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등 일명 ‘문고리 3인방’은 해당 혐의를 일부 인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8일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으며 10일에는 이병호 전 국정원장이 소환됐다.

이 전 국정원장은 조사 과정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의 요구로 전달됐다는 취지의 진술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적폐청산은 실패할 것”이라고 장담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본인 역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지도 모른 위기에 입을 열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