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까지 1만5천명 의사 더 필요"
"의료개혁에 의료계 협조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2.06.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2.06.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의사 인력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면서 대한의사협회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 의대 증원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급속한 고령화와 보건 산업 수요에 대응할 의료인력까지 포함하면, 2035년까지 약 1만5000명의 의사가 더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무회의 이후 이날 오후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예정으로, 윤 대통령은 "의사 수가 부족해서 많은 국민들이 불편을 겪고 계신다"며 의사 인력 확대는 불가피함을 거듭 강조했다.

의료계에서 여전히 강력 반발하는 것을 의식한 듯 윤 대통령은 "저와 정부는 오직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바라보며 흔들림 없이 의료개혁을 추진하겠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은 물론, 이 나라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의료개혁에 의료계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근 밝힌 의료개혁 4대 패키지에 대해 윤 대통령은 "정부는 그동안 의료계를 비롯한 전문가, 환자단체,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두루 듣고 충분한 숙고와 논의를 거쳐

의료개혁 실천방안을 준비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사들이 소신껏 진료할 수 있도록 '의료사고처리특례법'을 제정해 조정전치주의와 책임보험제를 도입하고, 공공정책수가를 통해 필수 진료에 대한 공정한 보상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전국 어디에 살든 좋은 병원과 의사에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지역병원에 제대로 투자하겠다"면서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정원을 배정해 지역의료 완결 체계를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