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연구원들이 교통안전공단 K-City 내 ‘5G 자율주행 관제센터’에서 5G인프라로 자율주행차 주행 데이터를 수신해 확인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SK텔레콤은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 주요 실험 구간에 5G인프라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케이시티에 ▲20Gbps급 5G시험망 ▲5G통신 관제센터 ▲3D HD맵 등 5G 인프라를 마련했다. 인프라 구축에는 3개월이 소요됐다.

케이시티 5G 인프라는 무선, 교환기 등 모든 구간에 빔포밍, 빔트래킹, 네트워크 가상화 등 최신 5G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이 케이시티에 5G 인프라를 구축하며 융합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5G자율주행 전초기지’가 국내에 마련됐다.

해외에는 아직 5G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도시가 없는 반면 한국 기업들은 케이시티에서 관련 기술을 수시로 검증하며 개발 속도를 올릴 수 있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국내 기업, 기관들에게 5G인프라를 개방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K-City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화성시에 조성하는 총 면적 36만3000㎡(약 11만평)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다. 이곳은 ▲도심 ▲자동차전용부 ▲교외부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다양한 실험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