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오른쪽)이 17일 희망퇴직을 시행에 반발하고 있는 박근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현대중공업이 희망퇴직 접수를 받겠다고 통보한 것에 대해 노조(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정치권이 반발이 이어지며 노사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18일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김형균 정책실장은 "다음주 중으로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집회를 지속할 예정"이라며 "사측은 희망퇴직을 빙자한 강제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는 것인데 우리는 이에 반대하고 항의하는 조치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이라고 밝혔다.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은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노사정위원회의 중재 노력을 적극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사태가 심각해지며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이하 노사위원회) 위원장이 이날 현대중공업 노조를 방문해 노사정이 함께 모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부터 29일까지 근속 연수 10년 이상인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를 받겠다고 밝혔다. 지난 9일부터 일주일간 만 55세 이상 노동자를 대상으로 ‘조기정년 선택제’ 희망자 신청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희망퇴직자들에 제시한 조건은 통상임금 기준 최대 20개월 임금과 자녀 장학금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노조는 이번 희망퇴직 접수는 변형적 정리해고 방식으로 비정규직의 비율을 늘려 인건비를 줄이고 노조의 조직력을 무너트려 이윤을 착취하려는 목적이라며 사측을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

박근태 노조위원장은 구조조정이행 중단과 노사합의사항의 이행을 촉구하며 15일째 단식투쟁중이다.

노조 측은 현대중공업이 자구안 이행율이 100.5%를 달성했다는 점, 부채비율이 70%대로 건실하다는 점, 흑자의 지속과 사내유보금이 14조원이라는 점 등을 들어 이번 희망퇴직 신청 접수는 명분 없는 무리한 구조조정이라고 밝혔다.

진보 3당도 반발하고 나섰다.

노동당·민중당·정의당은 노조와 함께 지난 16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노조측과 함께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방침을 정부가 해결하라며 질타했다.

이들은 “조선산업은 세계 경제에 많이 영향을 받아 수주량의 변동폭이 큰 산업이라며 경영진과 정부의 책임이다”라며 “정부의 조선업계 방침은 노동자만 희생시키는 방침이다. 이를 전면 폐기하라”고 밝혔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도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고용노동부에 특별 근로감독을 주문했다.

김종훈 의원은 “희망퇴직의 강요는 불법이다. 희망퇴직서를 써서는 안 된다. 현장에서부터 구조조정에 맞서 달라”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기업의 희망퇴직 남용을 법으로 막겠다고 약속했다. 이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에게 그 약속을 지킬 때가 왔다”라고 촉구했다.

김종훈 의원은 이날 현대중공업 강제 희망퇴직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을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주문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측은 수주량 감소로 인한 일감부족으로 인해 희망퇴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