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살리기 전원 공감…각론에선 큰 차이

<위클리오늘 김래주 기자> 서울시 교육감에 출마한 후보 5명은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2012 서울시 교육감 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날선 공방을 벌였다. 교육감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이상면, 남승희, 이수호, 문용린, 최명복 후보는 모두 자신이 최고의 교육감 후보임을 자처하며 서울시 교육의 비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토론참가자가 많은 데다 질문 답변 시간 제약이 많아 시청자들이 정책설명을 깊이 듣지 못한 것은 아쉬웠다. 이날 토론에서는 ▲공교육 살리기 ▲서울 학생인권조례 ▲혁신학교 ▲후보의 이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특히 문용린 후보의 핵심공약인 ‘중1 시험 폐지’ 및 ‘국공립 유치원 2배 늘리기’가 도마에 올랐다.

▲공교육 살리기
다섯 후보 모두 “공교육 살려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최명복 후보는 “교육청이 서울에 있는 2만7000개 학원의 수업진도를 파악하지 않고 있다”며 “사교육을 잡기 위해 7조6000억원의 서울시 교육예산 중 9000만원 밖에 쓰이지 않는 점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상면 후보는 “공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인권조례
이수호 후보는 “학생들 스스로 뭔가를 깨닫게 하고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이며 그것이 교사들의 역할”이라며 “학생들에게 인권을 가르쳐 다른 사람의 인권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게 옳다”고 말했다.
남승희 후보는 “인권교육에 논란이 되는 요소가 포함돼 학교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고, 최명복 후보는 “담배, 칼 등을 소지할 우려가 있어 소지품 검사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용린 후보는 “어린이에게 약을 줬는데 (아이가) 그 약을 안 먹어 병이 커지면 그게 아이의 책임이냐”고 반문한 뒤 “학생들의 인권도 그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혁신학교
이수호 후보는 “서울형 혁신학교로 공교육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에 문용린 후보와 이상면 후보는 “서울형 공교육의 장애물은 바로 전교조”라고 맞섰다.
최명복 후보는 “몇몇 혁신학교는 교사의 90%가 전교조여서 이는 집단행동으로 보일 수 있다”며 “전교조 교사 일색의 혁신학교는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남승희 후보는 “혁신학교에 대한 재정 특혜로 오히려 다른 학교가 역차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울 전체 학교 중 혁신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1100개 학교의 처우가 바람직한 구도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중1 시험 폐지’ 및 ‘국공립 유치원 2배 늘리기’
최명복 후보는 “중1 시험 종류가 3가지인데 무엇을 폐지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밝힌 뒤 “국공립유치원을 늘리는 문제는 교과부 업무인데 (문 후보가) 아무래도 교육감 업무와 교과부 업무를 혼동하는 듯하다”라고 꼬집었다.
이상면 후보는 “중학교에 갓 입학한 학생에게 시험을 못 보게 하고 다른 평가로 흩트려 놓으면 중학교 교육이 무너진다”며 우려를 표명했고, 남승희 후보는 “학부모들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반대했다.

▲반(反) 전교조 공세 및 보수 후보 간 도덕성
문용린 후보는 “공교육 활성화의 장애는 전교조”라며 “전교조 위원장까지 지낸 후보가 어떻게 정치활동을 극복하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수호 후보는 “전교조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긍정적인 반응도 있다”며 “아무 조건 없이 즐거운 학교 만들기에 자발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전교조 교사라고 나무라는 것은 우리 교육을 올바르게 바꾸지 말자는 얘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정치인 못지 않은 네거티브 공세
최명복 후보는 문용린 후보가 국민의 정부 시절 교육부 장관을 하고서 박근혜 대선 후보 캠프에서 행복추진위 부위원장을 맡은 사실, 교육업체 대교에서 연구책임자를 맡은 이력을 지적하면서 문 후보의 좌편향적 시각을 우려했다.
남승희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 “교육수장이 용역업체와 부적절한 밀착관계를 가진 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도덕성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용린 후보는 이수호 후보에게 ‘친북 좌파세력’이라고 공격했다. 후보 간 토론 주제를 벗어난 네거티브 공세가 이어지자 진행자가 주제에 맞는 토론을 후보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