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롯데홈쇼핑 방송센터.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롯데홈쇼핑이 한국 e스포츠협회에 후원한 자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의 전직 보좌관 등이 구속됐다.

지난 3일 방송 재승인을 위해 허위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비자금을 만들어 정치인 등에게 로비를 한 혐의로 기소된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에게 집행유예가 선고된 후이지만 롯데는 또 다시 뇌물 의혹에 휩싸이게 됐다.

전병헌 수석의 전직 보좌관에게는 ‘제3자 뇌물죄’가 적용된 만큼 롯데그룹으로 까지 뇌물공여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 롯데홈쇼핑, 또 다시 ‘로비’ 의혹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검찰이 전 수석 비서관 출신인 윤모씨 등 3인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죄 등 혐의로 청구한 구속영장을 10일 발부했다.

오민석 부장판사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도망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영장 발부 이유를 설명했다.

전병헌 수석이 국회의원 시절이던 지난 2015년 7월 비서관이었던 윤씨 등은 e스포츠협회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받은 협회 후원금 중 1억1000만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 3인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업무상회령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이 기재됐다. 

특히 윤씨의 경우는 국회의원 비서관이라는 신분을 이용해 롯데홈쇼핑에 전병헌 수석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고 의심받고 있어 '제3자 뇌물죄'가 적용됐다. 

검찰은 윤씨 등이 브로커와 공모해 용역계약을 체결한 것처럼 꾸며 자금을 빼돌렸다고 의심하고 있다.

당시 전 수석은 e스포츠협회 명예회장이자 롯데홈쇼핑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이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후원한 자금 자체도 강현구 전 사장이 롯데홈쇼핑 방송 재승인을 위해 정치인 등에게 뇌물을 제공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e스포츠협회를 통해 전 수석 등에게 로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법원이 윤씨 등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한 만큼 수사는 롯데홈쇼핑을 넘어 롯데그룹으로도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 경영비리 선고 앞둔 롯데, 뇌물죄에도 발목잡히나

횡령, 배임 등 경영비리 혐의로 1심 선고를 앞둔 신동빈 회장에게는 또 다시 악재가 생긴 셈이다. 당장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뇌물성’ 자금을 제공한 것이 어느 선에서 결정됐는지가 검찰의 수사대상이다.

윤씨에게 수뢰죄가 적용됐다면 이를 제공한 뇌물공여죄의 필요적 공범자가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1차적으로는 앞서 유죄를 선고받은 강현구 전 사장이 용의선상에 오른다.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4부(부장판사 김상동)는 “강 전 사장이 방송 재승인 탈락 위기에 처한 롯데홈쇼핑을 구하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며 뇌물공여자를 강 전 사장으로 한정 지었다. 이와 함께 롯데홈쇼핑에게는 불법행위자와 이를 통해 이익을 얻은 소속 법인을 모두 처벌하는 양벌규정에 따라 벌금 2000만원을 선고했다.

그룹차원에서 이뤄진 범죄가 아닌 강 전 사장의 개인 범죄로 본 것이다. 당시 강 전 사장에게는 방송법위반, 업무상횡령죄 등이 적용됐다.

이번 사건은 강현구 전 사장의 선고심과 별개의 사건이기 때문에 수사도 새롭게 진행되게 된다.

롯데홈쇼핑의 e스포츠협회 지원 사실이 그룹에까지 전달됐다면 롯데그룹도 수사망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삼성전자의 비덱스포츠,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공여및 업무상횡령죄로 이어진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전병헌 수석은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후원을 하기에 앞서 강현구 전 사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두 사람의 대화 내용도 살펴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