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 입구에서 '대통령 하야'를 외치며 기습시위를 벌인 대학생들이 경찰과 경호원들에 의해 끌려가고 있다. (사진=포커스=페이스북 뭐라카)

[위클리오늘=이하나기자] '최순실 스캔들'의 충격이 정국을 강타한 가운데 국기 문란 사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책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과 하야를 요구하는 시위가 번지가 있다.

대학가와 시민단체, 종교계까지 시국선언이 확산되며 대규모 촛불 집회가 예고됐다.

27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 이후 처음으로 공식 일정을 소화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장 앞에서 부산지역 대학생들이 기습시위를 벌였다.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 입구에서 "대통령은 하야하라"며 부산지역 대학생 6명이 기습시위를 벌여 경찰 제지를 받았다. 펼치지 못한 현수막에는 “최순실 꼭두각시, 박근혜 하야하라”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시위를 주도한 2명은 집시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고, 나머지는 훈방조치 됐다.

대학생들에 이어 교수들의 시국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에는 성균관대 교수 31명이 교내 제1교수회관에서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 총사퇴’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권력을 사적으로 오용하고 국기를 문란하게 한 ‘비정상’의 사태를 접하고서, 우리 교수들은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더 이상의 사회 혼란과 국격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대통령은 가능한 한 빨리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을 전부 사퇴시키고 거국 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교수회관에서 박승희(왼쪽 두번째) 성균관대 교수가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 총사퇴'를 요구하는 시국선언서를 낭독하고 있다.(사진=포커스)

경북대 교수 88명도 이날 시국선언 발표하고 “모든 국정농단과 국기문란의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으며 국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국가를 혼란에 빠뜨린 당사자인 박 대통령은 모든 책임을 지고 하야하는 것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지막 길”이라고 밝혔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등도 31일 시국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학생들의 시국선언 행렬도 이어졌다. 전날 이화여대와 서강대에 이어 성균관대와 한양대, 연세대 총학생회도 이날 시국선언을 했다.

28일에는 동국대·홍익대·한국외대 등이 동참할 예정이다. 서울대도 시국선언문을 작성 중이다. 성신여대·부산대·전남대 등 전국 주요 20개 대학 총학생회는 공동명의 시국선언문 발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총학생회원들이 현 정권 규탄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앞서 26일에는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의 특혜 입학 의혹이 제기된 이화여대에서 처음으로 시국선언을 한데 이어 박 대통령 모교인 서강대에서 시국선언을 했다. 이대 총학은 선언문에서 “박 대통령은 국민의 신임을 배신하고, 비선실세인 최순실에게 국정을 넘겨 국정을 담당할 자격을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서강대 총학은 “선배님, 부끄럽습니다. 서강의 표어를 더 이상 더럽히지 마십시오”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들도 가세하고 있다. 26일 서울에선 민주주의국민행동을 비롯한 60여개 시민단체가 광화문광장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역사교과서 국정화, 일본 아베 정권과의 야합, 절차를 무시한 개성공단 폐쇄, 국익을 외면한 사드 배치, 백남기 농민 사망 등에서 드러났듯 박 대통령은 재임 기간 내내 무능력과 무책임, 오만무도함으로 일관했다”며 “끝내 최순실 게이트라는 희대의 대국민 사기극으로 국민들을 ‘멘붕’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역시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병우 민정수석과 ‘문고리 3인방’의 해임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 고향인 경북 지역에서도 하야 요구가 이어졌다.

이날 대구·경북 시민단체 회원 80여 명은 대구 2·28기념중앙공원 앞에서 “근조 아바타 정권” “국정농단 최순실, 막장 정권 퇴진” “박근혜 하야가 답이다” 등 손팻말을 들고 하야를 요구했다. 민주주의경남연대, 열린사회희망연대 등 경남 지역 시민단체도 “한 나라를 통제받지 않는 섭정 권력에 갖다 바친 것은 어떠한 정치 후진국에서도 일어나지 않는 일이며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일”이라면서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종교인들의 시국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비상시국대책회의(시국회의)는 26일 “우리는 박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수행할 자질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촛불집회도 이어지고 있다.

26일 저녁 서울 곳곳에서 박 대통령 규탄 집회가 개최된데 이어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29일 오후 6시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수천명이 모이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공공기관 관련 시민단체인 공공성강화와공공부문성과·퇴출제저지시민사회공동행동(시민사회행동)은 27일 오후 6시30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연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