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부친 묘소 퇴주잔 홀짝 마시는 장면 공개돼 논란

[위클리오늘=강민규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전국을 돌며 민생투어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연일 엉뚱한 일로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이 국내 감정으론 상식적으로 쉽게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을 잇따라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네티즌들 사이엔선 '이쯤 되면 기행' 이라는 비난성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이렇게 쌓인 잔타가 어느날 치명상이 될 수도 있는데"라며 반기문 전 총장의 대권 행보를 걱정하는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도 나오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최근 '꽃동네 턱받이' 논란에 이어 17일엔 '퇴주잔 원샷' 논란에 휩싸였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날 ‘반기문 퇴주잔 사건’이라는 제목의 GIF 파일이 확산하고 있다. 

여기엔 지난 14일 반기문 전 총장 부부 등이 생가 주변 부친 묘소를 성묘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부친 묘소 앞에서 절을 한 뒤 퇴주잔으로 보이는 잔에 술을 받은 뒤 한번에 마셔버리는 듯한 모습이 영상에 담겼다. 

퇴주잔은 술을 조상 대신 받아 예를 올리는 것으로 잔을 채운 다음 묘소에 흩뿌리는 것이 전국 대부분의 제사 관례다.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곳곳에선 '그럴 수 있다' 는 동정론과 '제사 올리는 법도마저 잊어비린 것같다'는 비난성 글들이 동시에 쏟아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퇴주잔이면 묘소에 뿌리고 술을 채워주면 향 뒤에 두 번 돌려 올려야 하는 게 아닌가”며 “외국물 많이 먹더니 조상 모시는 법도 까먹은것이냐?” 등의 의견을 올렸다.

대부분 네티즌들은 이런 지적에 공감하며 반기문 전 총장이 전통관례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제향이 진행된 후 반기문 전 총장이 음복할 차례가 되서 마신 것"이라는 옹호 의견도 있었다.  

앞서 반기문 전 총장은 사회복지시설 꽃동네에 방문해 수발 봉사 활동을 하면서 턱받이를 환자가 아닌 자신이 하고 누운 환자에게 죽을 떠먹이는 장면이 공개돼 '조금만 생각하면 할 수없는 행동'이라는 비난이 제기됐다. 

턱받이를 수발하는 반기문 전 총장이 한 것도 이상하지만 환자가 누워 있는 상태에서 죽을 퍼먹이기다가는 자칫 기도 막힘 등으로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었다.

반기문 전 총장의 '퇴주잔 원샷' 논란은 설 명절을 앞두고 벌어질 일이어서 더욱 세간의 입을 타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전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귀국 인사 전화를 하면서 "잘 대처하시라"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전해져 이를 싸고도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