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하나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전경련에 내는 기부금 출연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삼성은 전경련의 가장 큰 회원사다. 전경련 해체에 동의하냐”고 물은 질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전경련에 내는) 기부금을 중지하겠다고 약속하라”는 질문에 “그러겠습니다”고 대답했다.

삼성그룹이 전경련에 핵심 회원사로 활동하는 상황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전경련 활동 중단을 선언함으로써 향후 전경련 해체 등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전경련은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해 대기업의 자금을 모아 미르와 케이(K)스포츠 재단 설립에 나선 것으로 드러나며 국민적 여론이 악화된 상태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재단 설립 자금 모금이 자발적이었다고 말했다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을 뒤집었다. 

61년 역사를 가진 전경련은 박정희 정권 당시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회장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경제인 단체다. 그동안 친재벌적인 경제·노동 정책을 제안하는 등 경제민주화와 어긋난 행보를 걸어온 것으로 평가돼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