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웅재-이원석 부장검사,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유영하-정장현 변호사가 변호

▲ 한웅재 부장검사(사진 왼쪽)과 이원석 부장검사.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되며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할 형사8부 한웅재, 특수1부 이원석(48, 사법연수원 27기) 부장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로 뇌물수수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개 혐의 공범으로 적시됐다.

한웅재, 이원석 부장검사는 지난해 10~11월 미르·K스포츠재단의 대기업 강제 모금, 청와대 문건유출 의혹 등 박 전 대통령의 혐의를 파헤쳐온 '특수통'이다.

한웅재 부장검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기업 출연금 강요와 직권남용, 삼성 출연금에 적용된 ‘제3자 뇌물수수’ 혐의 수사를 맡을 예정이다.

이원석 부장검사는 삼성이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에게 승마 훈련을 지원하고, 최씨 조카 장시호씨가 운영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여원의 후원금을 지원한 부분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웅재 검사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초반부터 수사에 깊숙이 관여해 왔다.

지난 1월 열린 최순실 첫 공판에서 "대통령과 최씨가 공범이라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고 말하며 둘의 공범관계를 확신했다. 지난해 미르·K스포츠재단 수사 때 미르·K스포츠재단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죄로 재판에 넘겼다.

한웅재 부장검사는 서울대학교 법대를 나와 평검사 시절 인천지검과 부산지검 특수부에서 수사했다. 대검 국제자금추적팀장, 대검 중수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등을 두루 거쳤다. 주로 특수부와 형사부에서 경험을 쌓았다. 2011년엔 대검찰청 검찰연구관으로 근무했고 이후 서울중앙지검에서 특수부 부부장을 지냈다. 이달 초 재구성된 2기 특수본에서 SK·롯데 등 대기업 뇌물 의혹 전담 수사 부서를 지휘하고 있다.

이원석 부장검사는 광주 출신으로 서울 중동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 1995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1998년 검사로 임관했다. 2005년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저가발행 사건, 2007년 삼성그룹 비자금 및 로비의혹 등 특수수사 경험이 풍부한 대표적 '특수통'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정운호 게이트 수사를 맡아 사법연수원 10기 선배이자 같은 특수통 출신인 홍만표 변호사를 구속기소하기도 했다.

한웅재 부장검사와 이원석 부장검사는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태 때 대검 중수부에 파견돼 호흡을 맞췄다. 또한 민간인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한 1기 특별수사본부에서도 함께 일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유영하(55, 사법연수원 24기)·정장현(56, 사법연수원 19기)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조사에 응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