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오늘 오후 늦게 물위 13m 올린 후 자항선 이동...육상 거치까지 13~20일 소요

▲ 23일 오전 3시45분께 스태빌라이저로 추정되는 세월호 구조물 일부가 육안으로 수면 위에서 관측됐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세월호가 침몰 1073일 만에 수면 위에 모습을 드러냈지만 목포 신항까지 옮겨지는데는 최소한 13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습과 선체 보관 방식 등에 대한 합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세월호를 수면 위 13m까지 인양하는 작업을 오늘 오후 늦게 또는 저녁에나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세월호는 이날 새벽 오전 3시45분께 1073일 만에 구조물 일부가 수면위에 모습을 드러냈다.

해양수산부는 당초 이날 오전 11시까지 세월호는 물 위 13m까지 올리는 작업을 마칠 예정이었으나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오는 과정에서 선체 자세가 변동되며 잭킹바지선 와이어와 세월호 선체 간 간섭 현상이 발생해 늦어졌다.

길이 145m에 높이 24m, 폭 22m인 세월호를 수면 위 13m까지 들어 올리는 이유는 세월호가 실리게 되는 평평한 특수화물 선박인 반잠수식 선박(자항선)의 잠수 수심이 13m이기 때문이다.

반잠수식 선박은 수면 아래로 잠수 수심인 13m까지 배를 가라앉히거나 올릴 수 있다.

잭킹 바지선에서 의해 그대로 이끌려 온 세월호는 옆으로 눕힌 상태로 높이가 24m가 아닌 22m다.

13m까지 올리게 되면 9m가량만 물에 잠기게 되는데 실리게 될 자항선과 4m의 여유 공간이 생기게 되며 세월호 아래의 이 공간에 각종 장비 등을 설치할 작업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세월호가 13m 떠오르면 잭킹바지선 2척에 쇠줄로 단단히 묶는 고박작업 절차를 거쳐 3~3일 동안 사고 해역에서 약 1㎞ 가량 떨어진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진다.

이후 세월호는 반잠수식 선박에 실려 약 87km 떨어진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이동하게 된다. 이동까지는 최소한 13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월호가 육상에 거치된 후에는 수습자 수색과 선체 조사 등이 이뤄진다. 해수부는 인양부터 육상 거치까지 최소 13일 최대 20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월호 선체 내 미수습자 수색 작업 역시 인양만큼 쉽지 않을 전망이다. 3년 간 바닷속에 잠겨 있어 선체가 부식되거나 붕괴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내부에 쌓인 퇴적물과 각종 부유물을 제거하는데도 상당 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수습자 수색 방식에 대한 정부와 유족간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

정부는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객실 부분을 일부 잘라내 똑바로 세워 수색 작업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일부 유족들이 "객실을 분리할 경우 사고 원인에 대한 진상 규명이 어려워 진다"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기도 하며 선체를 최대한 보존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색 작업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유족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수색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이 지난 21일 공포·시행됐다.

선체 조사위는 국회가 선출하는 5명, 희생자 가족 대표가 선출하는 3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된다. 이 중 최소 6명(전체 위원의 3분의 2 이상)은 선박 및 해양 사고 관련 분야에 5년 이상 종사한 사람을 선출해야 한다.

선체 조사위 활동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필요할 때 1회에 한해 4개월 이내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선체 조사위는 세월호 선체 조사를 비롯해 자료와 물건의 제출 명령, 동행 명령, 참고인 등 조사, 고발 및 수사 요청, 감사원 감사 요구 등을 할 수 있다. 또 선체 인양 지도·점검과 미수습자 수습,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 점검, 선체 처리에 관한 의견 표명 등을 할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선체 조사위는 국회 및 희생자 가족 대표가 위원을 선출, 임명하는 즉시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인력·예산 등 위원회의 선체 조사 활동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실종자 수습과 조사를 마친 뒤 세월호 선체를 어떤 방식으로 보관할지도 문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