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유기동물보호소. 동물단체 한 관계자는 "보호소에 개들에게 먹여야 할 사료가 전혀 없다"며 "유기동물들을 굶겨 자연사 처리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군산 역시 '제2의 익산 유기견 참사'와 맥을 같이 할 지 주목된다. <사진=김지윤 기자,>

[위클리오늘=김지윤 기자] 23일 전북 군산시 유기동물보호소가 유기견을 굶겨 방치한 채 자연사 처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동물애호가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날 동물단체 회원들은 담당 공무원과 함께 군산 유기동물보호소 유기견들이 처한 현장상태를 점검했다.

전국 시·군·구에 있는 유기동물보호소는 유기견을 맡아서 동물의 상처를 치료하고, 입양을 추진하는 기관이다.

굶거나 병들어 죽은 것으로 보이는 사체가 방치돼 있었고, 물과 사료가 제공되지 않아 굶주림에 흥분한 유기견들이 방문자 눈앞에서 서로 물어 죽이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동물단체 봉사자 A씨는 “아무리 찾아봐도 사료는 한 톨도 보이지 않는다”며 “또다시 군산도 제2의 익산 유기견 참사가 될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 역시 익산보호소를 맡았던 전 박소장이 위탁받았던 곳이라 유기견들을 굶겨 자연사시키는 것 같다”며 “유기견 보호를 하지 않는 보호소 관계자를 처벌하고 동물학대를 묵과하는 군산시도 반성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봉사자 B씨는 "동물보호법 제7조에는 '동물의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사항'에  ‘동물에게 적합한 사료와 물을 공급하고...’라고 명시돼 있다"면서 "동물을 구조하고 치료해서 입양시키는 일은 국가의 의무다. 구조한 유기견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죽음으로 방치하는 것은 직무유기이며 명백히 동물학대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군산시 관계자는 “전 박소장의 동물학대가 의심돼 보호소 계약을 취소했다”며 “현재 남은 유기동물에 대해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군산 유기동물보호소 위탁사업은 전 박소장의 동물학대 의혹으로 불거진 각종 시비로 인해 차기 계약이 무산돼 2018년 위탁계약자를 아직까지 선정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동물단체 한 관계자는 "전 박소장은 자신의 명의로 재계약이 힘들자 제3자를 내세워 계약하려고 시도했지만 동물단체의 고발조치로 최종 무산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